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쥐눈이콩 효능 및 부작용, 여성들에게 좋은 이유 살펴보기

쥐눈이콩은 일반 콩에 비해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당뇨나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등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쥐눈이콩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쥐눈이콩은 이미 여러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인정 받앗다고 하고요. 다른 콩에 비해 영양밀도도 높다고 합니다. 특히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항노화, 항암 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고요. 본초강목에서는 신장병을 다스리고 기를 내려 풍열을 억제하고 혈액을 활발히 하여 독을 푼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및 개선

쥐눈이콩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해 비타민B1, 리놀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혈당이 간에 지방세포가 쌓이는 것을 방지해준다고 하고요. 혈관내 나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쥐눈이콩 껍질에는 황색콩에 없는 글리스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일반 콩보다 항암물질이 19.5배 많이 함유돼 있다고 하고요. 쥐눈이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항암효과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및 피부미용

경희대 한의대 예방의학교실 김홍렬 교수팀의 발표에 따르면 쥐눈이콩에 함유된 인중합체가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E,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

앞서 쥐눈이콩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쥐눈이콩에는 이소플라본이 일반 콩보다 5~6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고요. 특히 중년 여성은 안면홍조 및 폐경 초기 증상을 덜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두뇌 발달

쥐눈이콩에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생성에 관여해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 두뇌발달을 비롯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쥐눈이콩에는 모발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인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쥐눈이콩에는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모발 성장을 자극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쥐눈이콩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여성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지만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