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단백질이 풍부한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번데기는 한국인들도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입니다. 보통 간식이나 술안주로 많이 인식된 음식이지만 의외의 효능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번데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육 강화 및 뼈 건강

번데기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번데기에 풍부한 아미노산은 우리 몸의 세포를 구성하고 근육을 강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칼슘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뼈 건강 및 치아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노인 분들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물론 풍부한 칼슘은 어린이들의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아미노산은 성장지연을 예방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칼슘 흡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카페인 섭취를 삼가하고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햇볕에 말린 음식들이 있고요. 직접적으로 햇볕을 충분히 쐬어 주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번데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연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면역력 강화로 인해 여러 질병에 대항하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번데기에 함유된 칼륨은 혈액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혈액순환이 원활하면 고혈압이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번데기의 레시틴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

번데기에는 리놀산과 올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위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소화흡수를 돕는다고 해요. 이로 인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평소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은 번데기가 좋다고 합니다.

 

기력 회복 및 피로 해소

앞서 번데기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로 인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에너지를 생성하고 피로 해소 및 기력을 회복한다고 합니다. 또한 번데기는 활력을 증진하기 때문에 정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뇌 건강

번데기에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번데기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가 먹는 번데기는 대부분 제품으로 가공되었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맛을 위해 염도를 높여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나트륨 과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번데기의 특정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