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배에 가스 찼을때 가스 빼는법 여러가지 살펴보기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은 큰 병은 아니지만 꽤나 고통스럽다. 먹은 것도 없는데 헛배가 부른 듯한 느낌이나 옷을 입을 때 배가 졸리는 느낌이 있다면 배에 가스가 찼을 수 있다. 때문에 항상 소화제를 달고 사시는 분들이 계신데 오늘은 배에 가스 빼는 법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자.

 

 

배에 가스는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긴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주로 발생한다. 오래 앉아있고 적게 움직이는 것은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된다. 우선 가벼운 걷기 운동도 도움이 된다. 만약 운동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중간 중간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집에서는 옆으로 눞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때 배를 따뜻하게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더욱 좋다. 배가 따뜻하면 소화기관 활동이 원활해지면서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된다.

배에 가스 찼을때 좋은 음식

섬유질이 많은 과일, 채소 등은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파인애플은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가스 빼는데 도움이 된다.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으로 음식을 급히 먹거나 충분히 씹지 않고 섭취하는 경우, 기름진 음식, 밀가루, 탄산음료 등이 원인이 된다. 평소 이런 식습관을 가진 분들이라면 식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고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잠시 끊는 것도 좋다.

 

 

육류는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소화 시간이 오래 걸리고 가스가 쉽게 차도록 한다. 그외에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는 유제품이나 인스턴트식품, 콩, 감자, 옥수수 등이 있다.

 

 

콩이나 감자, 옥수수 등은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분들이라면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한다. 배에 가스 찼을때 좋은 음식으로는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 현미, 잡곡, 바나나, 미역 등의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자.

 

배에 가스빼는법 - 마사지 & 운동

평소 복부 팽만감이 심한 분들이라면 배 주변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다시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으로 시계방향으로 배을 문질러 주자. 이 마사지는 장에게 부드러운 자극을 주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배에 가스를 배출하는 것은 식습관을 개선하고 가벼운 운동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참고로 배에 가스가 오래 차 있으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맹장염이 의심되어 병원을 찾았는데 가스가 원인인 경우가 있다.

 

[관련 글]

배에 가스빼는 자세 5가지 알아보기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