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배에 가스 찼을때 대처 방법 알아보기

배에 가스가 차는 장 건강이 좋지 못하거나 탄산음료, 평소 생활습관, 꽉 끼는 옷이나 스트레스 등 원인은 다양하다. 배에 가스가 찼다고 해서 큰 병에 걸린 것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까지 생길 수 있다.

 

 

배에 가스 찼을때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것은 마사지다. 배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다시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 방향으로 배를 마사지하면 장에 부드러운 자극을 주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충분한 휴식으로 안정을 취하는 것도 대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한 스트레칭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배에 찬 가스를 뺄 수 있다. 윗몸일으키기 자세에서 몸을 좌우로 흔들어 주는 스트레칭을 시도해 보자.

 

고양이 자세도 배에 가스 찼을때 도움이 된다. 등을 둥글게 말아서 천천히 위로 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반복해 보자.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은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한다. 중간중간 틈틈이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면 가스 차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평소 예방법

섬유질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 등을 섭취하면 가스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파인애플이 소화불량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며 수분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가스가 차는 원인이 급하게 음식을 먹거나 충분히 씹지 않고 삼키는 경우,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탄산음료 등이 있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을 돌아보고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한다.

그리고 육류 또한 가스가 쉽게 차는 음식이라고 하며 콩이나 감자, 옥수수 등도 가스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이라면 섭취시 주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