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노로바이러스 전염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진다

노로바이러스 전염력은 매우 강하다고 하며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진다고 한다. 분변과 구토물에 전염력이 있어 유아의 기저귀는 특별히 주의해서 취급해야 한다고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발견된다.

 

 

노로바이러스는 항바이러스제가 없고 감염을 예방할 백신도 없기 때문에 평소 주의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1~2일 내에 호전되며 심각한 건강 상의 위해는 없지만 어린이나 노약자 같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탈수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로는 다양한데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했을 때 가장 많이 감염되며,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만진 손으로 입을 만졌을 때, 질병이 있는 사람을 간호할 때 사용하거나 섭취한 식품, 기구 등을 함께 사용했을 경우 전염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으로 인해 감염이 되었을 경우 증상을 느끼는 날부터 회복 후 최소 3일까지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회복 후 2주간 전염력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손 씻기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구토와 설사를 하게 되면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물을 충분히 마셔 탈수 증상을 예방해야 한다. 또한 평소 손을 자주 씻고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 음식 준비 전에 반드시 손 씻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

 

 

2015년 사이언스타임즈의 발표에 따르면 접촉뿐만 아니라 공기에 의해서도 노로바이러스 전염이 가능하고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가 감염된 환자로부터 몇 미터 떨어진 곳의 공기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