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하수오효능 및 부작용

하수오

하수오는 중국이 원산지로 마디풀과에 속하는 덩굴성 다년생 초복식물 입니다. 뿌리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둥근 덩이뿌리가 생기는데 심장형인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습니다.  




꽃은 8 ~ 9월에 피고 가지 끝에서 흰색으로 원추꽃차례를 이룹니다. 고서에 따르면 하수오는 종기, 불면증 등 간과 신장을 보하고 머리를 검게한다고 알리고 있으며, 약용할때는 덩이뿌리는 감기, 관절염, 신경쇠약에 약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강장, 강정, 양혈, 보간, 거풍, 소종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흰머리도 검게한다는 하수오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수오효능 #1 - 탈모 예방및 완화 머리카락 건강


하수오효능 중 대표적인 효능인 탈모와 머라카락 건강. 요즘은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 어린나이에도 탈모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서 하수오효능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머리가 까마귀처럼 검다는 어원이 있을 정도로 머리카락 건강, 탈모, 두피 건강에 효과가 좋은 약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수오효능 #2 - 뇌건강


하수오에는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평소 머리를 많이 써야하는 수험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약용식물 입니다.

 

하수요효능 #3 - 혈액순환


하수오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평소 수족냉증이 있거나 추위를 잘타는 사람, 그리고 몸이 차가운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수오효능 #4 - 콜레스테롤 낮추는 효과


하수오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레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레시틴 성분은 혈구의 발육 및 신생을 촉진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간과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예방 및 완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효능으로 각종 성인병과 동맥경화 등을 예방 및 완화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수오효능 #5 - 뇌졸중예방


하수오는 혈관속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혈액순환을 돕고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서 집중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뇌졸증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평소 두통이 잦은 사람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하수오효능 #6 - 관절염예방


하수오는 염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무릎통증을 완하시키고 관절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하수오의 효능으로는 장염, 갱년기증상 완화, 기침, 가래 등 감기증상 완화, 염증 삭히는 효과, 갱년기 증상 예방 및 완화, 자궁출혈, 변비, 여러가지 성인병 증상 개선, 치질, 관절염, 신장기능 개선, 고혈압, 결핵성 임파선염, 강장제 등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수오 부작용


하수오는 과다복용만 하지 않는다면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하는데요. 과다 복용시에는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태음인이 하수오를 복용하면 구토나 복틍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태음이이더라도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또 하수오는 간에 열이 많은 체질이나 혈액에 독성물질이 다른 사람보다 잘 누적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분들이 하수오를 잘못먹게 되면 독성 감염이 유발되어 간기능이 나빠지거나 심할경우 간기능을 상실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의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저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