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엄지의 제왕-놀라운 2주 다이어트 프로젝트

장내 세균이 비만을 유발한다?

워싱턴 의과대학 제프리 고든 교수 연구팀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장내 세균이 없는 두 그룹의 쥐에 비만 쥐와 표준체중 쥐의 장내세균을 각각 이식시킨 후 두 그룹의 쥐에게 같은 양의 먹이를 제공했는데 비만 쥐의 장내 세균을 이식받은 쥐가 더 뚱뚱해 졌다는 실험결과가 있다.
그래서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게 되면 비만세균을 감소하고 체질 개선을 만들수 있다.



엄지의 제왕에서는 두명의 지원자를 통해 2주간 장 건강 프로젝트를 실시했는데 단 2주 만에 6kg, 4.9kg 감량, 허리둘레는 21.5cm, 18.8cm 가 감소했다.



식이섬유 섭취법

장내 유익균이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면 장내세균의 번식률이 증가하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함유된 음식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식이섬유 식단 #1 - 샐러드

1. 마, 미역, 낫토, 양상추를 식사 15분 전에 먹는다.
- 이 식품들은 수용성식이섬유가 많아 장에서 원할한 발효가 이루어져 장내 환경을 개선한다.
-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 뇌에서 렙틴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식사 시작 20~30분 후부터 분비된다.



2. 15분 동안 샐러드를 먹고 이어서 식사는 평상시 먹던 밥의 2/3만 섭취한다.

- 식전 포만감을 채워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식사 시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하면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장 속에 남은 콜레스테롤과 흡착해 대변으로 배출된다.

중요한 것은 빨리 먹지 말고 15분 동안 천천히 먹는 습관을 만드는 것.


샐러드를 먹을때는 시중에 파는 드레싱을 이용하지 말고 올리브유 1숟갈, 미역에는 채 썬 양파와 함께 올리브유 1숟갈, 레몬즙 1숟갈을 뿌려 먹는다.

또한 세가지 모두 한꺼번에 먹기가 힘들다면 하루세끼에 걸쳐 한가지씩 먹는것도 좋다.





식이섬유 식단 #2 - 배추 밥

배추는 볼용성 식이섬유로 위에서 소화액으로 분해가 불가하고 수분을 흡수해 부풀어 올라 팽창되는 성질이 있다.

그래서 장내 음식찌꺼기, 세균, 세포의 사체를 대변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1. 배추 한 줌(50g)을 채 썬 후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2. 볶은 배추를 밥 1/2공기 위에 얹는다.


3. 들기름과 깨를 살짝 뿌려 비벼 먹는다.



배추에는 철분, 리보플래빈, 엽산, 비타민C 가 풍부하고 100g당 10kcal 로 칼로리가 매우 낮다.


주의 :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철분, 야연, 칼슘 등의 필수 미네랄과 지용성 비타민의 체내 흡수율이 낮아진다.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올리브유를 첨가하고 샐러드는 삶은 계란과 함께 먹으면 부족한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대부분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식단은 불용성 식이섬유 섭취 시 장내 노폐물을 대변으로 배출해 변비를 해결할 수 있고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사람에게도 좋은 다이어트 식단이다.


출처 : 엄지의 제왕






관련글


2016/06/02 - [레시피] - 만물상-이지희,탄수화물 차단 식단,흰강낭콩 수프,흰강낭콩 떡,흰강낭콩 쉐이크 레시피

2016/06/02 - [건강 정보] - 만물상-이지희, 탄수화물 차단 다이어트

2016/06/02 - [건강 정보] - 만물상-5분 만에 뱃살 3cm 줄이는 운동법

2016/06/02 - [레시피] - 만물상-탄수화물 제로 식단,콩나물 무침, 미역국 레시피

2016/06/02 - [건강 정보] - 만물상-탄수화물 중독 자가테스트, 탄수화물 제로 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