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번 여성들에게는 참 힘든 고통인 생리통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리통이 힘든 이유는 언제 갑자기 심해질 지 예측이 안되기 때문에 더 불안하기도 합니다.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는 요통, 구토, 설사, 두통 등 여러 고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증상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통증이 심하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을수도 있습니다.
생리통 심한이유로 가장 먼저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은 스트레스 인데요.
스트레스와 생리통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보다 더욱 심하게 생리통이 느껴진다면 평소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생리통 심한이유를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 심한이유 #1 - 스트레스
생리통 심한이유로 가장 먼저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스트레스 입니다.
특히 보통때보다 생리통이 심하다면 평소보다 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 통증까지 더 해지니 스트레스는 더욱 심해 지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호르몬 분비와 자율신경계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
생리통의 증상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생리통 심한이유 #2 - 프로스타글란딘
프로스타글란딘이란 생리중에 분비되는 호르몬의 일종을 말하는데요.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을 수축시켜 자궁내막이 벗겨질 때의 경혈을 원활하게 체외로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또 혈관을 수축해 두통이나 어깨결림, 요통, 오한, 구토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증상은 주로 생리 기간 초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생리통 심한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생리통 심한이유 #3 - 생활습관
평소 몸에 꽉 끼는 스키니 진 이나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은 생리통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척추가 휘어지게 되면 장기와 함께 자궁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평소 안좋은 자세로 오래 있는 버릇을 바르게 고치는게 중요 합니다.
생리통 심한이유 #4 - 자궁 미성숙
젊은 여성의 경우 자궁이 미성숙한 상태여서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생리통은 생리혈을 자궁에서 내보낼때 자궁수축에 의한 자궁근육들의 경련이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인데요.
아직 자궁이 미성숙 하기 때문에 경혈의 출구인 자궁 경부 주변도 좁은 상태이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 이라면 자궁이 성숙해지면 통증은 자연스럽게 약해진다고 합니다.
생리통 심한이유 #5 - 자궁근종
자궁근종은 생리량이 많아져 골반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진통제를 먹더라도 통증이 잘 가라앉지 않을 때는 자궁근종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 심한이유 #6 - 혈액순환
몸속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경우 복통이나 요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집안 환경이 너무 차다면 여성에게는 혈액순환이 더욱 좋지 않을수 있으며 스키니진 같은
몸에 꽉 끼는 옷이나 속옷 또한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소들입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을 해야 하는 경우는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고
너무 꽉 끼는 옷 보다는 조금 여유있는 옷을 입는게 좋습니다.
생리통 심한이유 #7 - 어혈
한의학에서는 여성 건강이 나빠지는 이유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어혈이라고 합니다.
어혈은 임신이 되지 않아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죽은 피를 의미하는데요.
이런 어혈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면 자궁에 어혈이 생겨 생리통 심한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혈을 방치해둘 경우 자궁내막증 같은 부인병들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리통 심한이유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이번에는 생리통이 심할 때 도움이 되는 지압법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도움이 되는 지압법
생리통 완화 방법
우선 올바른 자세가 중요 한데요.
평소 다리를 꼬는 습관이나 구부정하게 앉아 있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척추와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꾸준히 스트레칭 하면서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 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 이나 너무 찬 환경을 피하도록 노력하는것이 좋구요.
자기 전 족욕을 하거나 좌욕으로 혈액순환을 돕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항상 아랫배가 차가워 지지 않도록 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구요.
또 생리통이 심할 경우에는 육류나 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버터나 치즈 처럼 육류나 유제품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포화지방산은 에스트로겐을 분비시켜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 여성잘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