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귓볼 피지낭종 원인과 해결법은?

요즘은 남자나 여자나 귀를 뚫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그런데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귀를 뚫고 나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문에 예쁜 피어싱이나 귀걸이를 하는데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죠.




귓볼 피지낭종은 진물이 나거나 잘 아물지 않아 여드름 처럼 생긴 것들이 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귓볼에 뭔가 잡히고 진물이 생긴다면 대부분은 피지낭종이라고 생각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귓볼 피지낭종



귓볼 몽우리에 뭔가 느껴지면 그 속에 고름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리고 은근히 아픈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특별히 귀를 만지지 않는 이상은 잘 모르기도 합니다.





특히 귀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씻을 때 비중이 그리 크기 않아서 위생 관리에 소흘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잘 모르고 방치했다가 잠자리에 들때 발견하면 여간 신경 쓰이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귓볼 피지낭종을 방치하다가 통증이 더 심해지면 잠들기 더 어려워 집니다. 오늘은 귓볼 피지낭종 원인 및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귓볼 피지낭종



귀가 생각보다 분비물이 많이 생기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이런 분비물이나 노폐물은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염증이 점점 커지게 되면 귀 뒤나 귓볼에 동그란 피지낭종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피지낭종은 여드름과는 약간 다른 부분으로 방치하면 점점 커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크기가 커질수록 통증이 점점 심해질텐데요. 이렇게 커지기 전에 평소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귓볼 피지낭종 원인

귓볼 피지낭종은 피지가 배출되지 못해 쌓이게 되면 생기게 됩니다. 이는 평소 식습관과 위생, 흡연 등에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기름진 음식과 가공식품, 즉석식품 등을 자수 섭취하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귀는 의외로 청결에 신경 쓰지 못하는 것으로 평소 잘 씻지 못하거나 위생 관리에 소흘하다면 피지낭종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어요.



귓볼 피지낭종



귓볼 피지낭종 예방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귓볼 피지낭종은 식습관과 청결 등에 관련이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가공식품, 즉석식품 등을 피해 주시는게 좋은데요. 제철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좋지만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세안을 할 때는 귀 뒤쪽을 꼼꼼히 씻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의외로 이 부분은 세안할 때 잘 신경쓰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세안이나 샤워할 때 귀쪽을 깨끗이 잘 씻어주는 버릇을 만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피지낭종이 노폐물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음식도 음식이지만, 평소 적당한 운동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준다고 해요. 특별하게 어려운 운동이 아니더라도 걷기나 산책, 스트레칭 등을 꾸준히 해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귓볼 피지낭종 원인 및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일단 귓볼에 피지낭종이 생겼다면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손에 있는 세균이 염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피지낭종은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술을 해야할 정도로 심각해 질 수 있다고 하니 평소 청결에 신경 써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