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를 알아보자

보통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는 과식을 하거나 전날 과음을 했을때인데요. 이런경우에는 원인이 명확하기 때문에 충분히 해소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 속이 미식거린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잘 알고 있는 이유 외에도 특정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 속이 좋지 않는 분들은 한 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1. 과음

앞서 말씀드렸듯이 과음은 가장 확실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몸에 쌓인 알코올 때문에 속이 미식거리게 되는데 이럴때 속을 풀어줄 수 있는 음식 등을 섭취하는게 좋겠죠. 너무 과음을 하면 음식이 잘 안 들어가지만 꼭 음식을 섭취해야 알코올을 해독할 수 있다고 해요.


해장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로는 콩나물이나 북어, 토마토, 바나나, 꿀, 달걀, 바지락 등이 있는데요. 특히 해산물에는 숙취해소 음료에 원료가 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2. 위장이 안좋을때

속이 미식거린다는 것은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 가공식품, 즉석식품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라면 식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위장건강에 해가 되는 식습관을 가지고 계신지 돌아 보시고요. 속이 너무 자주 미식거리는 분들이라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3. 식중독

식중독은 보통 여름에 많이 걸린다고 알고 계시지만 4계절 내내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식중독에 걸리면 속이 미식거리는 현상과 함께 구토와 설사, 복통, 발열, 두통,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식중독에 걸렸다면 그냥 넘기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 보셔야 합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4. 귀에 이상

귀 또한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귀는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관으로 이상이 생기면 어지럼증과 미식거림을 동반할 수 잇다고 하는데요. 귀는 꽤나 민감한 기관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해줘야 합니다. 또한 이석증도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체크해봐야 합니다.




5. 임신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 속이 미식거린다면 임신을 생각해볼수도 이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입덧과 함께 미식꺼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생리 주기를 확인해 보고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산부인과에 한 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한 번 살펴 봤는데요. 과식이나 과음 같은 확실한 원인이 아닌 이상은 위장건강이 가장 큰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에 소화를 돕는 음식이나 위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 무, 달래, 매실, 요구르트 등이 있습니다. 생강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고요. 무우 같은 경우에는 많이들 아시다 시피 천연소화제라고 불릴 만큼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요구르트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유산균은 위장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며, 특히 유산균은 좋은 세포의 먹이가 되기 땜문에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