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향염증에 탁월한 어수리 효능

이제 봄이 되면서 어수리가 슬슬 나올때가 됐습니다. 어수리는 보통 이른 봄에 어린 잎을 나물로 섭취하며, 북한 일부 지역에서는 뿌리를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어수리 효능을 한 번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어수리라는 이름은 임금님이 드신다고 해서 '어수리'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는데요. 나물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잎이 크고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도 많이들 심고 계십니다.



어수리 효능



어수리에는 전추에 함유된 쿠마린과 꽃이삭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뿌리에 함유된 스폰딘, 베르캅틴, 이소베르캅틴 등 10가지 쿠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수리 뿌리에는 파낙시놀과 팔카리노디올 성분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항염증작용 및 항경련작용, 항궤양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어수리 효능

앞서 말씀들인 항염작용들 외에도 심혈관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고 햇빛에 의한 피부염에 좋다고 합니다. 위장병이나 피부질환, 해열, 진통, 통경, 진정약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어수리 효능



1. 진통효과

예전부터 민간에서는 어수리잎으로 즙을 내어 피부병 치료에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어수리 뿌리는 달여 하루 2~3회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염증 및 두통, 신경통, 요통, 월경통, 중풍 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이런 탁월한 진통효과 때문에 근육통이나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무기력증이나 피부가려움, 발열, 오한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수리 효능



2. 면역력 증진

어수리는 평소 감기가 잘 걸리는 사람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어수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 노화방지

어수리에는 항산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소는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어수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혈액순환

어수리는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되면 여러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 등 각종 성인병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수리 효능



어수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어수리는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한꺼번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말린 어수리 기준으로 한 번에 3~6그램 정도를 달여 먹거나 피부질환에 사용할때는 날것을 찧어 붙이거나 즙을내어 환부를 씻어도 좋다고 합니다.



어수리 효능



지금까지 어수리 효능 및 주의사항을 살펴봤는데요. 어수리는 과거에 임금님 수라상에 올라갈만큼 귀한 식재료였다고 합니다. 이른 봄이 제철인 만큼 지금 시기에 섭취하면 딱 좋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