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십전대보탕의 다양한 효능 알아보기

십전대보탕은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당귀, 작약, 숙지황, 천궁, 황기, 육계, 대추, 생강 12가지 재료가 들어갑니다. 십전대보탕이라는 이름 때문에 10개의 재료가 들어가는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십전대보탕의 '십(十)'은 완전하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십전대보탕 효능을 한 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예로부터 약해진 몸을 건강하게 회복하기 위해 복용했던 만큼 많은 분들이 효능에 대해서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허약하고 피로해서 기와 혈이 모두 약해진 것을 치료하고 음과 양을 조화롭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몸이 허약하고 피로해서 저절로 땀이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고 했습니다.

 

 

현대 한방에서는 병을 앓거나 수술 후 회복할 때, 만성허증, 비 위계 질환, 부인과 질환, 심계 질환 등에 처방한다고 합니다. 생쥐를 이용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면역계 증강에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해요. 십전대보탕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신체가 허약한 사람

-노쇠로 인한 무력정, 허약증 노인

-식욕이 부진해 식사랑이 적은 사람

-성장 발육이 늦은 어린이와 청소년

-면역력이 약해 평소 감기가 잘 걸리는 사람

-땀이 많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

-산후 빈혈, 전신쇠약, 몸이 허약한 사람

-피부 트러블이 심한 사람

-새 살이 잘 돋지 않는 사람

-큰 병을 앓거나 수술수 기력이 쇠약해진 사람

 

기력 회복

십전대보탕 효능 중 대표적인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 기운이 떨어졌거나 기력이 약해진 분, 큰 수술이나 병을 앓은 후에 십전대보탕을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부인병 및 산후조리

십전대보탕에 들어가는 재료인 당귀는 어혈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어혈은 부인병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재료라고 합니다.

 

빈혈

십전대보탕의 천궁, 숙지황, 육계, 당귀, 작약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재료가 조혈작용을 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기억력 회복

십전대보탕은 뇌신경 세포가 형성되는 것을 도와주고 치매예방, 기억력 감퇴 및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장기능 강화

백출과 인삼, 생강은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재료들이라고 합니다. 위장 기능을 강화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다고 하네요.

 

 

이뇨작용

백복령, 백출은 이뇨작용을 돕는 재료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과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붓기를 빼준다고 합니다.

 

십전대보탕은 음/양을 보하기 때문에 체질과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는 한약이라고 합니다. 평소 몸이 찬 분이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더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고요. 신체가 허약한 사람, 면역력이 약한 사람 등 평소 몸이 약한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십전대보탕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복용하실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십전대보탕은 몸에 열을 올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감기를 앓고 있는 분이나 고혈압 환자인 경우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십전대보탕과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들이 있는데요.

 

 

무, 개고기, 돼지고기, 밀가루, 녹두, 튀김, 향이 강한 채소 등은 십전대보탕과 맞지 않는 음식들이라고 합니다. 복용을 할 때는 이들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