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퀴노아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퀴노아는 잉카어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의미로 잉카인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곡물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슈퍼푸드로 불리며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데요. NASA에서는 퀴노아를 우주 식물로 연구하기도 했으며 UN에서는 2014년을 퀴노아의 해로 지정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퀴노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영양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에 좋은 효과들이 많다고 합니다. 퀴노아는 영양이 풍부하고 재배가 비교적 쉬운 곡물이라 기아 대책 작물로 보급하려는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 70여 개 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페루가 가장 큰 산지입니다.

 

 

다이어트 및 성인병 예방

퀴노아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다른 곡물에 비해 2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 효능을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퀴노아는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퀴노아에 풍부한 섬유질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글루텐 프리

퀴노아에는 글루텐이 없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쌀의 2배에 해당하고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퀴노아를 완전 단백질 식품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며, 우리 몸의 기본 구조를 형성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특히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평소 소화를 잘 못 시키는 분들에게 좋은 곡물이라고 합니다.

 

 

오메가 3, 6 지방산이 풍부하다

퀴노아 100g에 함유된 지방 양은 6.3g이라고 합니다. 이중 절반 가량이 오메가 3와 6 지방산이라고 하는데요. 오메가 3와 6은 우리 몸에 좋다고 많이 들어 보셨을 성분입니다. 이들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 지방산이라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만 하고요. 앞서 말씀드린 심혈관 질환, 당뇨, 각종 염증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중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퀴노아에 풍부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철분

퀴노아 효능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런 성분들 때문인데요. 퀴노아에는 리보플라빈, 엽산, 티아민, 비타민E, 특히 철분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철분은 우리 몸의 적혈구를 건강하게 하고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데 필수인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 몸 구석구석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빈혈, 피로, 사고력 저하 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퀴노아 100g을 섭취하면 철분의 하루 권장 섭취량 대부분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의 역할

퀴노아에는 철분을 비롯해 마그네슘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마그네슘은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고 혈당을 관리하며 뼈 건강, 체온 유지, 해독작용 등 다양한 대사 작용을 돕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퀴노아 100g에는 하루 마그네슘 권장 섭취량의 절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퀴노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하루 필요한 철분과 마그네슘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퀴노아에는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퀴노아 100g당 함유된 칼슘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18% 정도 해당하고요. 칼슘은 대표적으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잘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칼슘은 심장 박동을 조절하거나 근육 수축과 이완 조절, 신경 전달 등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면역력 증진

퀴노아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서 세포 증식, 성장, 면역력, 각종 대사에 관여하는 성분인데요. 퀴노아 100g에서 하루 아연 권장 섭취량 35% 이상을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및 노화방지

피부 미용과 노화방지도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있는 퀴노아 효능입니다. 퀴노아에는 비타민B군과 E,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심혈관 질환이나 암, 골다공증, 당뇨병 같은 성인병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제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케르세틴과 캠페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소염작용 및 항바이러스, 항암 효과가 있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두뇌 건강

퀴노아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뇌세포 손상을 억제하며 신경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며 성장이 어린이의 두뇌 활동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퀴노아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부작용도 있으니 참고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퀴노아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퀴노아 껍질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통 식물에 함유된 사포닌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퀴노아의 경우에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제품에서 사포닌 성분을 제거해 판매한다고 하고요. 조리 전 한 번 더 씻어주는 것으로 사포닌 성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퀴노아를 구입하실 때 사포닌을 씻어낸 제품인지 확인해 봐야 하겠습니다.

 

[관련글]

뱀딸기 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