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마가목 효능 및 부작용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가목은 해발 1000미터 이상 고산지대의 척박한 너덜 등의 땅에서 자생하는 나무입니다. 마가목이라는 이름은 새봄에 돋는 잎사귀가 말의 이빨처럼 힘차게 돋는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요. 한국에서는 설악산이 주 자생지라고 합니다. 마가목은 예로부터 차와 음식으로 많이 섭취했다고 해요.

 

 

오늘은 마가목 효능 및 부작용을 한 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퇴행성관절염이나 류머티즘 관절염 등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찾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요통, 손발 마디가 아플 때, 손발 저림, 무릎이 아플 때, 기관지 건강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

마가목은 만성 기관지염, 천식, 가래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가목 열매를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폐건강

앞서 마가목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기관지 건강은 폐 건강과 연결이 되어 있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인후염, 편도선염, 폐결핵, 수종 등의 치료에 마가목이 사용된다고 해요. 

 

 

류머티즘 관절염

마가목은 예로부터 관절염 치료제로 많이 사용됐다고 합니다. 마가목의 진통효과와 항염증 작용으로 인해 만성 관절염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혈액순환

마가목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손발 저림, 수족냉증 같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에 관련된 질환인 동맥경화, 중풍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 개선

신장 기능이 약하면 요도염이나 방광염에 걸리기 쉬운데요. 마가목은 신장 기능을 개선해 이런 질환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

마가목은 우리 몸의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생성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세포 노화를 막아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피부질환

마가목으로 목욕물을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 염증이나 여드름, 부스러기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물이나 가려움증 등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마가목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신경안정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이나 우울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찬 성질로 인해 장기 복용은 삼가는 게 좋다고 합니다. 평소 위장이 약한 분들은 오심이나 입맛을 떨어뜨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하고요. 두통,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현기증을 자주 느끼는 분들도 섭취를 삼가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