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향이 좋은 얼그레이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얼그레이라는 이름은 당시 영국 수상의 이름과 관련이 있는데요. 찰스 얼 그레이라는 사람이 제조에 연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재밌는 일화가 있는데요. 19세기 중국 홍차가 영국에 높은 가격으로 거래될 때가 있었습니다. 영국인들은 홍차를 매우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당시 높은 가격으로 유사품을 만들기 위해 베르가모트 향을 입히기 시작한 것이 얼그레이 홍차의 기원이라고 해요. 색은 진한 오렌지색을 띄며 은은한 향이 특징인데요. 오늘은 얼그레이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홍차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얼그레이도 추천드리는 홍차입니다.

 

 

혈관 건강

얼그레이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로인해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혈관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동맥경화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다고 해요.

 

면역력 증강

얼그레이의 대표 성분 중 하나는 카테킨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인데요. 이로 인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신진대사 향상으로 인해 평소 감기에 잘 걸리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

앞서 말씀드린 얼그레이 효능 중 면역력 증강을 말씀드렸는데요. 강력한 항산화작용은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노화의 주범이 활성산소인데 얼그레이가 이를 제거해 준다고 해요. 더불어 피부의 노화도 예방하기 때문에 피부미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타닌 성분을 많이 들어 보셨을겁니다. 이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얼그레이에도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냉증 개선

얼그레이의 기본 성질은 따뜻한 성질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몸이 찬 분들에게 더 좋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따뜻한 성질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냉증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은 얼그레이를 한 번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우리가 마시는 대부분의 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긴장을 환화 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피로 회복제에도 들어가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치아 건강

얼그레이에는 불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불소 성분은 치아에 플라그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로 인해 충치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입냄새를 없해주고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항균 작용을 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목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얼그레이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부작용으로는 역시 카페인을 주의 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피로 해소와 집중력 향상의 좋은 효과도 있지만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대표적으로 두통이나 수면장애가 있을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셔야 하고요. 찻잎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