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구아바잎 효능 및 부작용, 차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구아바는 옛 잉카인들이 즐겨먹었던 건강 열매로 잎이나 나무껍질까지 약용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3~7미터 까지 높이 자라는 구아바 나무는 가지를 많이 치기 때문에 잎이 많이 나는데요. 잎에서도 좋은 향기기 나기 때문에 차로로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오늘은 구아바잎 효능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참고로 구아바 열매는 예전에 한참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과육이 달콤하고 비타민C가 오렌지에 비해 5배 이상 많다고 해요. 생과일 뿐만 아니라 치즈나 젤리, 통조림, 음료 등의 제품으로 많이 출시가 됐습니다.

 

 

구아바잎을 달인 차는 녹차 보다는 향기로운게 특징인데요. 첫 맛은 떪지만 끝에 따라오는 단맛이 좋다고 합니다. 구아바잎에는 라이코펜, 탄닌,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좋은 효능들이 많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구아바잎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와 칼륨이 풍부해 우리 몸에 쌓인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한다고 해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구아바잎 차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 개선

코 점막의 비만세포가 알레르기 비염의 주 원인이라고 합니다. 구아바잎에는 이런 비만세포를 안정화시켜 증상을 완화 시킨다고 하고요. 항히스타민 성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염, 알레르기성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장 건강

구아바잎에 함유된 비타민U성분은 위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고요. 탄닌 성분은 위장기능을 강화하고 위산분비를 원할하게 조절한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구아바잎에 풍부한 비타민C, 폴리페놀, 라이코펜 같은 성분들은 혈관속 찌꺼기인 지질을 분해한다고 합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해 혈관관련 질환인 동맥경화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및 개선

앞서 구아바잎은 동맥경화나 고혈압 같은 성인병을 예방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구아바잎의 폴리페놀 성분은 혈당수치를 정상화 시켜주기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 역시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죠.

 

 

탈모예방

구아바잎의 비타민B 성분은 탈모를 예방하고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구아바잎을 끓인 물로 자기전 두피 마사지를 하면 비타민B 성분으로 인해 모발뿌리와 모낭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예방 및 개선

구아바잎의 리모넨 성분은 관절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구강 건강

구아바잎에 함유된 항 플라크 속성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통이나 부은 잇몸 같은 궤양에 효능이 있다고 하고요. 항 염증제나 진통제 등의 항균 속성이 있기 때문에 잇몸 염증을 줄이는데 도우밍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구아바잎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섭취하실 분들은 부작용을 알아보고 섭취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구아바잎을 과다 섭취시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1회 섭취시 1~2g(말린잎 1~2장)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는 드시지 않는게 좋다고 해요. 그럼 다음으로 구아바잎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잎, 혹은 마른잎을 물 1리터에 3~4장 넣고 30분 이상 우려냅니다. 이렇게 만든 구아바잎차는 카페인이 없다고 하고요. 열매는 껍질째 생식하거나 쥬스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