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보이차 효능 주요 성분은 '갈산', 어떤 역할을 하나?

중국의 보이차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십니다. 품질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어서 재테크 수단으로 이용될 정도인데요. 과연 어떤 건강 효능이 있길래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찾고 재테크까지 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보이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봅니다.

 

 

보이차에 관심이 많아진 이유는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과로 인한 다이어트 효능입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 우리 몸의 노화를 막고 숙취 해소를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본초강목 습유에는 보이차가 몸의 기름을 제거하고 소화를 도우며 숙취를 제거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보이차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지방을 분해하는 기능이 탁월하기 때문인데요. 이는 갈산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갈산은 췌장에서 나오는 리파아제 효소 활동을 막아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다고 하는데요. 이런 기능과 함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칼로리를 쉽게 소모시킨다고 합니다.

 

 

일본과 프랑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이차가 배와 허리 지방을 효과적으로 분해해 체중 증가를 억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을 섭취한 후 보이차를 마시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며 중식당에서 종종 보이차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노화 방지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카테킨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활성산소는 몸을 산화시켜 세포를 노화시키고 염증을 일으키는 성분입니다.

 

 

보이차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카테킨 성분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또한 충치 억제, 항암 효과 등 여러 유용한 효능들이 있다고 합니다. 보이차는 카테킨과 갈산의 조합으로 혈관 건강 및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숙취해소

경희대 식품영양학과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술을 마시기 전후 보이차를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 실험에서 알코올 농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발견됐다고 하고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숙취 해소용 음료보다 알코올 해소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특히 4% 농도 보이차 추출물이 숙취 해소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고요. 연구팀은 보이차 추출물이 우리 몸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분해를 촉진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보이차 효능을 살펴봤는데요. 이외에도 숙변을 제거해 변비에도 도움이 되며 보이차를 우려낸 물로 세수나 팩을 하면 피부 속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효능들 제대로 보려면 섭취 양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갈산의 적정 섭취 양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갈산 효능 및 어느 정도 섭취하면 효과가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