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 알아보기

평소에 괜찮다가 유독 방귀 냄새가 독한 경우가 있다. 방귀는 공기가 장을 거치면서 만들어지기도 하고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가 대장 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만들어지기도 한다.

 

 

방귀가 냄새가나는 이유는 방귀 속에 포함된 지방산과 유황가스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지방산과 유황가스는 먹는 음식에 따라 냄새가 달라진다고 한다.

먹는 음식 중 채소가 많으면 방귀 냄새가 적게 나고 기름진 고기를 많이 먹을수록 냄새가 독하다고 한다. 또한 가스를 만들어 내는 장내 세균 숫자가 많을수록 냄새가 많이 날 수 있다고 한다.

대변이 차 있는 상태에서 방귀를 뀌어도 냄새가 독할 수 있다. 방귀가 배출되면서 대변 냄새가 함께 묻어 나오게 되는 경우이며, 소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방귀를 뀌어도 냄새가 더 날 수 있다고 한다.

 

기름진 음식, 장내 세균 수가 많은 경우, 변비, 소화불량 등이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방귀 냄새가 독하다고 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방귀의 양은 장 건강보다 섭취한 음식 종류에 관계가 더 많다고 한다.

 

 

가스를 많이 만드는 음식으로는 콩류나 유제품, 감자, 밀, 빵, 양배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양파, 마늘, 파, 탄산음료 등이 있다고 한다.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고구마, 계란 등을 섭취한 후 나오는 방귀 냄새가 독한데 이런 고단백질 음식에는 질소와 황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관련 글]

배에 가스 찼을 때 대처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