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노로바이러스 잠복기 얼마나 될까?

노로바이러스는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다른 바이러스와는 달리 낮은 기온에서 활동이 활발하기 때문에 겨울철 식중독의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는 보통 24~48시간 정도 되며 구토와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근육통이나 권태, 두통, 발열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소아에게는 구토가 흔히 나타나고 성인은 설사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 심한 경우 탈수 증상이나 심한 복통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통해 감염이 되며 사람 간 전염도 강한 것이 특징이다.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이 되며 나이와 상관없이 감염되기 때문에 겨울철음식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는 특별한 항바이러스제가 없기 때문에 백신도 없다. 하지만 대부분 치료하지 않더라도 며칠내에 자연적으로 회복이 된다. 만약 탈수 증상이 심하거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 수액요법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를 하게 된다. 복통이 심한 경우에는 진정제를 쓰기도 한다.

 

노로바이러스로 인해 장염에 걸렸다면 오염된 물건을 소독하면 되며 노로바이러스의 경우에는 70도에서 5분간 가열하거나 100도에서 1분간 가열하면 완전히 소멸된다고 한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손씻기가 중요하다. 화장실 사용 후나 기저귀 교체 후, 식사 전,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하자. 비누를 사용해 손가락 사이사이와 손 전체를 꼼꼼하게 씻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씻어야 한다.

과일이나 채소 등의 음식물 역시 깨끗하게 씻고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입었던 옷과 이불 등의 침구류를 뜨거운 물에 세탁해야 하며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