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식품을 탐하다 7회-밀크씨슬(엉겅퀴) 효능, 황태마늘전골,연두부 밀크씨슬 무침 레시피

밀크씨슬(엉겅퀴)

피로회복과 간 건강에 효과가 있는 밀크씨슬.
서양에서는 성모마리아의 모유가 떨어져 만든 잎이라며 성화로 불리기도 했다.
<동의보감>에서는 어혈을 풀어주고, 피를 멎게 하며 작은 종기와 버짐을 낮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보초도감>에서는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다. 큰 엉겅퀴는 어혈을 흘어 버리고 작은 엉겅퀴는 혈통을 다스린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밀크씨 추출물인 실리마린은 간 기능을 보호하고 비타민E 보다 10배 강한 황산화 물질.
간 세포를 보호하고 독성물질 차단에 도움을 주며 손상된 세포회복에도 도움을 줄수있어서 연구가 활발하다.


전 세계적인 요리에 사용되는 엉겅퀴 과 식물.

봄에는 어린 순을 주로 먹고 꽃이 필때는 전초를 베어서 그늘에 말려 사용한다.

뿌리또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쌀뜨물에 담가놓으면 쓴맛이 제거된다)


밀크씨슬은 자라는 곳에따라 맛과 향이 다르고 생김새가 다르다.





간단한 자가 진단법

1. 술 먹고 자꾸 기억을 잃는다.
2.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3. 살이 자꾸 빠진다.
4. 복부팽창을 느낀다.
5. 메스꺼움, 구토 증상.
6. 피부, 눈 황달 증상.

황태마늘전골

재료


황태 80g, 마늘 10쪽, 무 60g, 대파 40g, 다시마 10g, 양송이 5개, 표고버섯 5개, 백만송이 버섯 50g, 팽이버섯 50g, 물만두 5개, 숙주나물 30g, 빨간 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국간장 1TS, 소금, 후추, 밀크씨슬 건초 20g, 밀크씨슬 잎 30g, 들기름 3TS


만드는 법


1. 냄비에 황태 부산물, 밀크씨슬 건초, 통마늘, 무, 대파, 다시마를 넣고 알맞은 양의 물을 붓고 중불에서 약 15분가량 끓여준다.


2. 육수가 끓는 동안, 황태채는 물에 1회 씻어 물기를 꼭 짠 다음 팬에 넣고 들기름으로 볶아준다.


3. 계절의 각종 버섯(양송이, 표고, 백만송이, 팽이 등)을 손질하여 전골냄비에 가지런히 담아주고 물만두와 숙주, 볶아 놓은 황태, 밀크씨슬잎을 중간에 놓아준다.


4. 육수에서 마늘을 제외한 식재료들을 건져낸 다음, 핸드믹서로 마늘과 육수를 같이 곱게 갈아준다. 


5. 황태 마늘 육수에 국간장, 소금을 넣고, 3의 냄비에 육수를 부어주고 중불에서 은근히 끓여준 다음, 간을 보고 마무리하여 준다. 



출처 : 식품을 탐하다



연두부 밀크씨슬 무침

재료


밀크씨슬 100g, 연두부 200g, 간장 3TS, 맛술 2TS, 2배사과식초 2TS, 올리고당 3TS, 다진마늘 1/2TS, 참기를 1TS, 다진파 1TS, 양파 1/2개, 참깨 1/2TS, 땅콩버터 1/2TS, 고춧가루 1TS, 밀크씨슬 씨앗


만드는 법


1. 끓는 소금물에 밀크씨슬 잎을 넣고 살짝 데쳐 차가운 물에 담구어 준 후 물기를 빼준다.


2. 볼에 간장과 맛술, 식초, 다진마늘, 다진파, 참기름, 올리고당, 고춧가루, 참깨, 땅콩버터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3. 양파는 얇고 길게 슬라이스하여 준비하여주고 (1)의 물기를 뺀 밀크씨슬은 (2)의 양념장으로 고르게 버무려 밀크씨슬 무침을 준비한다.


4. 접시에 연두부를 깔아주고 위에 곱게 슬라이스한 양파와 밀크씨슬 무침을 올려준 뒤 남은 소스와 밀크씨슬 씨앗을 주변에 뿌려 완성한다.





관련글


2016/05/03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6회-호박씨 오일 효능,참치 카르파치오,까수엘라,호박 컵 디저트 레시피

2016/04/26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5회-코코넛오일,토마토 효능,칠리크랩,스테이크,샐러드 레시피

2016/04/20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4회-테프의 효능,테프만두,테프밥&주먹밥,테프 미니버거 레시피

2016/04/14 - [TV 방송/식품을 탐하다] - 식품을 탐하다 3회-스피루리나의 효능,오징어 봄나물 냉채,스피루니나 누룽지탕,스피루니나 홈피자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