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내몸사용설명서-중년 건강 책임지는 기적의 약나무 건강법

관절염 잡는 약나무 - 두충나무

두충나무는 한의학에서 '두중'이라 불리며 관절염 약재로 많이 사용하는 나무.
중국에서는 인삼보다 귀하게 여기는 '환상의 약초'라고 불린다.
현대에도 관절염에 대한 효과가 밝혀지면서 실제 농촌진흥청 선성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4대 약재로 오가피, 오미자, 인삼과 더불어 두충나무를 꼽기도 했다.



두충나무 껍질 속 단단한 섬유질은 강근골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의 염증을 좋아지게 한다고 한다.
염증, 뼈, 근육 건강 3가지 모두에 특효인 두충나무.

두충나무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100g당 우유에는 118mg, 콩에는 163mg, 두충 잎에는 785mg 이 들어있다.
두충나무를 잘 활용하게 되면 뼈 건강 뿐만 아니라 근육 건강을 동시에 챙길수 있다.



두충나무 섭취법

물에 우려먹는 것이 가장 좋다.

1. 두충나무 껍질과 잎을 깨끗이 씻어 살짝 볶는다.
2. 물 2L에 껍질 10g, 잎 20g을 넣고 20~30분 끓인다.
3. 2일에 걸쳐 나누에 먹는다.





신경통 잡는 약나무 - 버드나무

중년에 신경통이 생기는 주 원인은 신경이 주변 조직에 의해 눌렸을 때, 신경으로 가는 혈액공급이 원할하지 않을때.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게 되는 중년에는 신경통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버드나무는 쓴맛이 나고 찬 성질이기 때문에 소염, 해열작용이 있다.

소염, 해열작용은 진통 효과로 이어지는 것.

아스피린의 원료가 바로 버드나무의 추출물 이다.


버드나무 속 살리신은 통증완화, 부종감소, 항염증효과가 있어 소염제로 많이 쓰여지고 있다.



버드나무 섭취법

1. 물 2L에 버드나무 10~20g 을 넣고 20~30분 끓여 마신다.
2. 버드나무 우린 물을 이용해 가글을 하게 되면 치통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


버드나무 천연 파스 만드는 법

1. 버드나무 우린 물 60ml, 밀가루 100g, 소금 반 스푼을 넣고 반죽한다.
2. 완성된 반죽을 거즈에 올려 통증부위에 펴주면 끝.


주의 : 빨갛게 붓고 열이 나는 경우에 활용하고 붓지 않고 열이 없는 신경통엔 자제한다.



암 잡는 약나무 - 느릅나무

한의학에서는 느릅나무 뿌리껍질을 유근피라고 한다.
느릅나무를 물에 담그면 끈적끈적한 진액이 나오는데 끈적끈적한 콧물과 같아서 코나무로도 불리는 느릅니무.

과거 민간요법으로 느릅나무 껍질을 짓이겨 진액을 바르면 염증이 바로 좋아졌다고 해서 염증에 좋은 약재로 꾸준히 사용되어 왔다.
암의 원인중 하나가 염증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염증을 제거함으로서 암을 예방할수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암 환자들이 보완요법으로 많이 사용한다.

느릅나무 껍질에는 사포닌 계열인 루페올 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루페올은 강력한 항암,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

특히 루페올 성분이 췌장암, 전립선암의 암세포 성장 억제, 사멸 유도를 확인한 연구결과가 있다.



느룹나무 섭취법

물 2L에 나무 10~20g을 넣어 20~30분간 끓여서 우려 먹는다.

이때 감초와 대추를 같이 넣어 끓이면 면역력을 높이는 등 약재의 효는을 강화할 수 있다.

대추 2알, 감초 1개 정도만 넣고 끓이면 완성.


주의 : 하루 섭취는 20g으로 제한하고 차로 끓인 다음 하루, 이틀에 걸쳐 여러 번 나누어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몸에 좋은 성분 뿐 아니라 다른 다양한 성분이 혼합돼 있는 약나무 때문에 암이나 만성질환 환자는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할 것을 권장.




고혈압, 심근경색 잡는 약나무 - 꾸지뽕나무

꾸지뽕나무 껍질은 과로로 인한 허약증세에 도움이 되고 줄기와 잎은 혈액순환 촉진, 진통소염 작용을 하며 열매는 혈액을 맑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꾸지뽕나무 잎의 가바 성분은 혈액 내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간 기능을 높여줘 고혈압을 개선해 주며, 100g 당 현미는 34mg, 일반 뽕잎은 49mg, 꾸지뽕잎은 141mg 이 들어 있다.


또한 꾸지뽕잎에 풍부한 루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모세혈관을 강화해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한다.

100g 당 메밀은 24mg, 일반 뽕잎은 233mg, 꾸지뽕잎은 704mg 이 들어있다.



꾸지뽕나무 섭취법

꾸지뽕잎을 차로 우려 먹거나 밥을 지을때 물을 대신해서 먹는다.

또한 생선조림에도 활용이 가능하고 열매는 우유와 함께 갈아서 음료로 마신다.


주의 : 꾸지뽕나무도 역시 하루 섭취량을 20g 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임산부는 섭취를 금한다.



갱년기 잡는 약나무 - 회화나무

귀신을 쫓는 위미로 과거 집 앞에 많이 심었던 회화나무.

회화나무는 꽃, 열매, 껍질, 뿌리를 모두 약으로 쓴다.


한의서에는 여성의 젖멍울을 치료하고 자궁이 아픈것을 다스리며 자궁출혈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회화나무 열매는 혈액을 맑게 하고 간열을 내려주어 간의 기능이 떨어지는 갱년기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을 대체하는 기능을 한다.


회화나무 열매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골다공증 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100g 당 청포도 95mg, 딸기 200mg, 블루베리 243mg, 회화나무 열매는 18,749mg 이 들어 있다.



회화나무 섭취법

양조식초 3컵에 회화나무 열매 1숟가락을 넣고 실온에 10일 정도 숙성 후 냉장 보관한다.

초산발효를 거치게 되면 회화나무의 여러가지 유효성분들이 더 많아지고 흡수율도 증가하게 된다.

거기에다가 식초는 유기산,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회복,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

단, 산도가 높기 때문에 5배 이상의 물에 희석해 사용한다.




회화나무 섭취시 주의사항

회화나무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냉한 사람, 아랫배가 찬사람은 과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소개된 모든 나무는 약성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수 있으니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고 섭취하도록 하며 과용하지 않도록 한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