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톱에 가로줄이 생기면 무언가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닌지 불안하게 됩니다. 물론 무언가가 몸에서 없다가 생겼다면 몸이 보내는 신호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엄지발톱 가로줄 원인 및 해결방법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좀
보통 무좀이라고 하면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에 생긴다고 알 고 있지만 발톱 안쪽으로도 무좀균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발톱에 생긴 무좀은 통증이나 간지러움을 잘 느끼기 힘들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2. 영양 불균형
발톱의 주 성분은 단백질입니다.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과 발톱이 약해지고 쉽게 부러지거나 가로줄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건강에 이상 있다는 신호이니 충분한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3. 생활습관
엄지발톱 가로줄 원인으로 하이힐이나 바닥이 얇은 샌들 같은 신발 등을 오랫동안 신고 다녔을 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오래 걷거나 등산 등으로 인해 압력을 받게 되면 발톱이 눌리면서 변형이 올 수 있다고 해요.
4. 간, 쓸개 기능 저하
우리 몸의 장기에 이상이 있을 때도 엄지발톱에 가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5. 병에 의한 흔적
홍역, 폐렴 등 질병에 걸렸을 때 당시 흔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약을 먹고 병을 고치는 과정에서 영양분, 체력 부족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발톱의 성장을 돕는 영양분이 충분하지 않아 마치 나이테처럼 엄지발톱 가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6.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정신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체력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영양 불균형과 체력 저하로 이어져 엄지발톱 가로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7. 수분 부족
발톱이 건조한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가로줄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건조한 계절에는 보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핸드크림 같은 제품들을 이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엄지발톱 가로줄 원인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아무래도 영양 부족으로 인한 원인이 많은 만큼 평소 몸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우선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을 상승시켜 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고요. 음식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매니큐어는 당분간 피해 주시고 보습제나 영양제를 엄지발톱에 발라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