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우황청심환 효능 자세히 살펴보기

무언가 중요한 일을 앞두고 긴장을 풀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많이 복용하십니다. 오늘은 우황청심환 효능 한 번 자세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관련 정보까지 함께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황청심환은 심신 안정 및 진정, 뇌출혈, 고혈압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심신 안정이나 진정 효과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뇌출혈이나 고혈압은 생소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우황청심환은 소 담낭에 생긴 결석을 건조시킨 '우황'을 비롯해 30여가지의 약재를 섞어 만든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우황청심환', 한국에서는 '우황청심원'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효능 자세히 살펴보기

앞서 말씀드린 심신 안정 및 진정 효과와 함께 두근거림과 정신불안, 울렁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은 졸도한 사람에게 신경안정제로 쓰였다고 해요. 심신 안정과 긴장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좋기 때문인데요.

 

 

큰 시험이나 면접 등 긴장이 많이 되는 자리에 가기 전 미리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은 한 번 복용으로 3~5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니 참고 하시고요.

 



중풍성질환이나 뇌졸중 후유증 (전신불수, 수족불수, 언어장애, 혼수, 정신혼미, 안면신경마비) 같은 경우 구급약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풍으로 인한 졸도, 사람 식별 불가, 가래 끓음 등과 중얼거리듯 말을 하거나 손발이 자유롭지 못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우황청심환 효능 한 번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심계항진, 호흡곤란, 협심증 등 심장성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효과는 약 30분 정도 시간정도가 걸리니 시간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황청심환의 최고조 약효과는 4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가 되고요. 3~5시간 지속 효과를 가지지만 개인에 따라 시간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 1회 1환, 하루 1~2회 씹거나 따뜻한 물에 개어서 복용하시면 되고요. 8세 ~ 15세는 2/3환, 5세 ~ 7세는 1/2환, 2세 ~ 4세는 1/3환, 1세 이하는 1/4환을 씹거나 따뜻한 물에 개어 복용합니다.

 


우황청심환 복용시 주의사항

우황청심환 효능이 다양하지만 다음에 해당하는 분들은 복용 시기를 참고 하셔야겠습니다. 간, 신장, 방광, 자궁등에 병이 있는 분은 식전에, 심장, 폐장, 기관지, 식도, 머리에 병이 있는 분, 울렁증이나 긴장감, 불안감 때문에 드시는 분은 식후에 복용하시고요. 우황청심환은 위장장애가 거의 없기 때문에 몸에 질병이 없다면 공복에 복용하셔도 무방 하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부작용

우황청심환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혈압이 낮거나 심장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시고 복용 하셔야 하는데요.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설사나 구토,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히려 긴장감이 심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릴 수 있다고 합니다.

 


우황청심환 가격

우황청심환은 여러 제약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 형태, 액상 형태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가장 많이 판매되는 회사는 광동과 솔표 제약사라고 합니다. 가격대는 2,000원에서 10,000원대 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환 형태가 부담이 되는 분들이라면 액상으로 출시되는 제품들도 있는데요. 액상은 먹기 편하고 효과가 빠르기 때문에 성향에 따라 제품 형태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환 형태가 좀 더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환을 씹을 때 나는 향이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되고 지속력을 높인다고 합니다.  

 



[관련글]

은단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박하차 효능 BEST5 및 부작용 살펴보기

수전증 고치는법,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