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산초기름효능 자세히 살펴보기

산초기름은 여러 음식에 거부감 없이 활용할 수 있는 기름으로 독특한 향 덕분에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십니다. 오늘은 산초기름효능 한 번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름보다는 생소하기 때문에 읽어 보시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산초는 눈을 맑게하고 피로감을 줄여주며 냉증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남부지방에서는 예로부터 소화장애와 기관지질환 등의 상비약으로 쓰여왔다고 하는데요. 보통 산초나 후추 등 향신료들은 음식 뿐만 아니라 약재로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산초기름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중년여성들에게도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한 임상실험 결과에 따르면 쥐에게 13주간 산초기름을 200mg/kg을 먹였는데 대부분의 면역관련세포가 활성화 됐다고 합니다.

 


산초기름효능

대상포진, 변비, 위염, 소화불량, 아토피, 열 날때, 비염, 기침, 치질, 편두통, 화상, 백반증, 입술이 트거나 짓물렀을때, 각종 상처, 대장암, 담결림,불면증,선혈증,태열기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초피와 산초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산초는 보통 기름을 짜내는데 쓰고요. 추어탕에 들어가는 가루는 초피 가루입니다. 산초는 가루로 사용하기 보다는 기름으로 사용하는 게 보통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산초기름은 향이 독특하기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기름이라고 합니다. 보통 기름과는 다른 특유의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산초기름에 맛을 들이면 헤어나오기 힘들다고 하네요.

 



산초기름에 적응 하신 분들이라면 각종 요리에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인 기름처럼 각종 볶음 요리에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몸에 바르면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산초기름을 넣고 달인 물로 몸을 씻어주기도 하고 달인 물을 마시기도 하는데요. 산초기름을 넣고 달인 물은 기침이나 두통 등 감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입속에 머금고 있으면 충치예방과 치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혹은 산초기름을 직접 섭취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식후 하루 2회, 1회 당 반 스푼씩 섭취하다 적응이 된다면 공복에 하루 1회 한 스푼씩 먹기도 한답니다. 산초기름은 기침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때문에 이렇게 직접적으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기침이 심하신 분이라면 1회 한 스푼씩 하루 2회 정도 섭취한다고 합니다. 하루 최대 3스푼까지 섭취할 수 있지만 더 많은 양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공복에 먹는 산초기름이 흡수율이 높기는 하지만 장이 약하거나 소화기는이 떨어지는 분들이라면 식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산초기름효능 및 섭취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산초기름은 위출혈이 있거나 혈액이나 호르몬 등의 체액이 부족해 몸에 열이 생긴 분들, 임산부, 수유부는 섭취 전 상담을 받아 보시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련글]

항균/살충 효과가 뛰어난 제피나무 효능

 

항균/살충 효과가 뛰어난 제피나무 효능

제피나무는 특유의 향이 있어서 음식을 할 때 잡내를 없앨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추어탕을 자주 드시는 분들이라면 식당에 따라 산초가루 대신 제피가루를 주는 곳을 본 적이 있으실겁니다. 오늘은 제피나무 효능..

fav76.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