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만삼 효능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한국에서는 다양한 삼이 유통되고 있지만 '만삼'은 아직 생소한 분들이 계실겁니다. 만삼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식물의 뿌리를 말하는데요. 만삼을 캐면 혼자만 몰래 먹었다고 전해질만큼 귀한 삼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만삼 효능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참고로 만삼은 중국에서 '당삼'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된 만큼 한 번 읽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고혈압

보통 인삼은 혈압을 높이지만 만삼의 경우에는 그 반대라고 합니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액생성

만삼은 폐에서 우리 몸에 필요한 진행을 생산하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보혈작용

보혈작용은 백혈구와 적혈구 수를 늘리는 작용을 말하는데요. 피를 보충해주기 때문에 빈혈이나 생리불순, 수술로 인한 혈액 부족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기 기능 강화 

당삼의 보혈작용은 혈액 관련 건강 뿐만 아니라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 위하수나 탈항 등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장강화 

우리 몸에 피가 풍부해지고 혈액순환이 월할하게 되면 심장이 강해지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삼의 보혈작용은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심장을 강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구내염

우리 몸에 혈액과 진액이 부족하면 구내염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당삼은 보혈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구내염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밖에도 건조한 몸을 촉촉하게 도와주며 궤양성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함효과

만삼도 역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잘 아시다 시피 뛰어난 항암효과를 가진 성분인데요. 방사전 치료로 인한 면역력 저하를 막고 암 세포와 싸울 수 있는 체력을 증진시켜준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개선

만삼에 함유된 덱스트린 성분은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 개선

사포닌 성분은 항함 효과 뿐만 아니라 호흡기를 보호하고 점막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평소 가래 기침이 많은 분들에게 만삼이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이밖에도 각종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만삼의 사포닌 성분은 면역 체계에 작용해 면역력을 높인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이 강화 되면 각종 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자양강장 및 피로회복

만삼의 보혈효과와 원할한 혈액순환 효과는 식욕을 증진하고 자양강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회복과 지친 심신을 달래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당삼 효능 한 번 살펴봤는데요. 큰 부작용은 없지만 혈당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당이 있는 분들은 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는 인삼을 드시지 못하는 분들도 드실 수 있을 만큼 안전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만삼은 한국에서도 재배되고 있지만 아직 생산량이 적다고 합니다.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인데요. 자연산 만삼의 경우 인삼보다 비싼 가격에 유통되고 있으며 600g 기준 10만 원대 가격이라고 합니다. 중국산 가격은 국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편이라고 해요.

 



[관련글]

은단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해죽순효능 및 먹는법 알아보기

우엉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