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발목 접질렸을때 대처법 및 응급처치, 이후 관리에 대해

운동을 하다 보면 예기치 않게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발목이나 손목 등 관절을 접지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구기 종목이나 달리기 등 겪한 운동 뿐만 아니라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 갑자기 운동을 시작했을 때도 이런 부상들이 생길 수 있죠. 오늘은 발목 접질렸을때 응급처치 및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발목이 삐끗하거나 접질린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실겁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손상된 인대가 늘어난 채로 붙게 되어 관절이 불안정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발목 접질렸을때는 적절한 응급처치와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나중을 생각했을 때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재때 치료를 받고 후에 만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처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휴식

이상이 생겼을 때는 절대적으로 휴식이 필요 하다고 합니다. 통증을 무시하고 운동을 이어가거나 무리한 활동을 하면 더욱 좋지 않은 결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후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발목을 접질렀다면 바로 휴식에 취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2. 냉찜질

발을 접질렀을 때 오른 부기는 냉찜질을 통해 완화해줄 수 있습니다. 얼음을 수건으로 싸서 발목 위에 올려두거나 아이스백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1~2일 내로 회당 20~30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오랜 시간 냉찜질은 동상의 위험이 있으니 너무 오래 하지 않도록 하시고요. 붓기가 가라앉을 때 까지 여러번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냉찜질로 붓기가 가라앉았다면 혈액순환을 위해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관절과 근육 통증을 환화하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목 접질렸을때 바로 온찜질을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냉찜질로 우선 붓기를 빼주시기 바랍니다.

 

3. 압박붕대

다친 부위를 압박붕대나 의료용 테이프 등으로 압박해 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이때 너무 강하게 감지는 마시고요. 피부 접촉면에 주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압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압박은 부기를 줄이고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압박붕대나 테이프를 구하기 힘들다면 수건이나 천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파스는 노!

발목을 삐었을 때 바로 파스를 뿌리는 것은 금물이라고 합니다. 파스는 발열을 동반하기 때문에 부종을 더욱 심하게 하는데요. 붙이는 파스나 뿌리는 파스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발목 접질렸을때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추가로 잠을 잘 때 발목 아래 베개를 받쳐 심장보다 약간 높게 두면 좋다고 합니다.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붓기가 심하거나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하는 방법은 대처 방법일 뿐이지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증도 사라지고 붓기도 가라앉았다면 후관리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겉으로 보기에나 느낌으로 회복된 것 같아 보이지만 아직까지 다친곳의 조직은 약해져 있는 상태입니다.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3배수의 시간을 쉬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만약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고 낫는데 1주일이 걸렸다면 3주 동안은 절대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 관절 관리는?

만약 자신이 자주 발목을 삔다면 근력이 부족하다는 신호라고 합니다. 인대와 힘줄을 강화 할 수 있도록 평소 운동을 하시는게 좋다고 하는데요. 처음 부터 무리한 운동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서 점점 강도를 높여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운동 전에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서 부상을 방지 하도록 하시고요. 평소 엄지발가락으로 허공에 A부터 Z까지 알파벳을 그려보는 운동도 괜찮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목을 다양한 각도로 움직이면 인대와 힘줄을 강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눈을 감고 한 발로 서는 운동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수시로 중심 잡는 운동을 해주시면 발목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연히 하이힐 같은 발목에 무리를 주는 신발은 피하시는 게 좋겠고요. 편안한 운동화를 이용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