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VORITE

말굽버섯 효능 및 먹는법, 맛집 알아보기 본문

건강 정보

말굽버섯 효능 및 먹는법, 맛집 알아보기

FAVORITE 행복하렴 2019.07.20 16:09

말굽버섯은 높은산 죽은 나무에서 자생하는 버섯으로 그 생김새가 말굽모양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주로 고산지대 고목에서 자라는데요. 굵은 나무에서 자라는 말굽버섯일수록 크기가 크다고 합니다. 오늘은 말굽버섯 효능 및 먹는 방법, 맛집 등을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말굽버섯은 특히 당뇨와 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현존하는 버섯생물표본으로 가장 오래된 버섯이라고 하며 늦 가을부터 이른 몸까지 강원도 고산지대에서 많이 채취됩니다. 자작나무와 참나무과 식물이나 잎이 넓은 활엽수에 일년 내내 무리를 지어 자란다고 해요.

 

 

2003년 7월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식품부 원료로 인정되었고요. 예로부터 지혈, 염증치료에 많이 사용됐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베타글루칸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항암효과와 면역력 증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 및 면역력에 도움

앞서 말씀드린 말굽버섯 효능 중 가장 주목 받는 효능일텐데요. 말굽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내린다고 합니다. 때문에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유기게르마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노폐물, 중금속 배출을 도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함효과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 기능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말굽버섯을 많이 찾는 이유가 당뇨와 항암효과 때문일텐데요. 말굽버섯의 D-프랑크션, 사포닌 성분은 항암효과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위장 건강

말굽버섯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위장에서 소화를 돕는다고 하고요. 더불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및 피부미용

말굽버섯에는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요. 이로인해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미용 및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아토피성 피부나 알레르기로 인한 피부질환을 개선하며 피부를 재생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및 개선

말굽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세 쌓인 지방을 제거해 혈액순환이 원할해지며, 이로인해 혈액과 관련된 질환인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뇌졸중, 동맥경화 등 여러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말굽버섯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특별한 부작용은 아직 알려진 바 없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말굽버섯을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한 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말굽버섯은 딱딱하기 때문에 보통 차나 술을 담가 먹는데요.

 

말굽버섯차

우선 말굽버섯에 남아 있는 나무껍질과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이때 균사체 덩이를 파서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 하시고요. 뜨거운 증기를 이용해 약 3분간 쪄서 소독해 줍니다. 말굽버섯을 찔때는 나무 착상부분이 밑으로 위치하도록 하고 물이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소독한 말굽버섯을 햇볕에 완전히 건조시킨 후 잘게 조각을 냅니다. 이후 말굽버섯 150g에 물 1리터를 넣고 약한 불로 끓여 주시면 되는데요. 말굽버섯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강한 불에 끓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끓인 물은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 하시면 되고요. 하루 세 번, 한 컵 씩 마시면 되겠습니다. 버섯은 2번 정도 재탕해 첫번째 물과 혼합해 농도를 맞추시면 된다고 합니다.

 

말굽버섯 맛집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수요미식회 버섯전골 판교 말굽버섯

수요미식회 버섯전골 포천 산비탈 순두부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