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여성에게 좋은 당귀차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당귀는 예로부터 한약재로 많이 사용됐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매우며 독성은 없다. 모든 풍병, 혈병, 허로를 개선하고 궂은 피를 제거해 새 피를 생겨나게 하고 부인의 붕루와 불이에 효능이 있다. 열이 올라 뒤집어는 피부, 염증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당귀는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부인병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하지만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남녀 가리지 않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당귀차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 어혈제거

우리 몸에 어혈이 쌓이면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당귀는 이런 어혈을 제거해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생리통, 생리 불순에 효과가 좋으며 출산 후 뱃속에 쌓인 어혈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또한 헤모글로빈 수치를 증가해 조혈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당귀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은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한다고 합니다. 당귀가 잘 맞는 분들은 건조하고 까칠한 피부를 가진 분들이라고 하고요.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나 화농성 염증이나 피부염증, 홍조, 피부노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귀차를 마시거나 당귀 우려낸 물로 세수를 하면 피부에 좋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앞서 당귀는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 준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두피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영양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나 새치를 개선해준다고 하며 원형탈모, 산후탈모 등 여러 탈모 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하고요. 가려움증, 비듬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기능 향상

당귀에는 데커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뇌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뇌경색이나 뇌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뇌에 치명적일 수 있는 베타 아미 노이드 수치를 낮춰 치매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자궁 건강

당귀에는 정유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여성 분들의 자궁조직을 재생시켜 준다고 합니다. 당귀가 여성 건강에 좋은 이유이기도 한데요. 생리불순을 비롯해 혈액순환, 보혈효과로 평소 수족냉증이 있는 분들이라 빈혈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및 개선

당귀는 장의 연동운동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장 운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당귀에는 비타민B12,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빈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당귀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성들에게는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자궁건강에 도움이 되며 남성의 정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남녀 특별히 가릴 필요 없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하지만 부작용 또한 살펴봐야 하는데요. 몸에 습이 많은 사람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당귀가 직접적인 설사 유발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장의 윤활작용을 하기 때문에 설사나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귀를 술에 젹서 말린 후 살짝 볶아 사용하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당귀차 만드는 방법

당귀 12g을 물 1L에 넣고 20~30분간 달이면 끝입니다. 특별하게 어렵지 않으니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드실 수 있고요. 맛이 달달해서 마시기에 수월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토당귀는 살짝 쓴맛과 매운맛이 있어 사람에 따라 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대추를 넣어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