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흑초 효능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봅니다

흑초는 현미, 쌀누룩, 물 만으로 만든 식초를 말합니다. 1975년 일본 가고시마 현 아이라 군 후쿠야마 쵸 소재의 한 회사에서 제작된 것이 흑초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됐는데요. 흑초의 발원지가 중국이라는 설이 있지만 현재는 주원료나 제조법, 색깔 등에서 공통점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오늘은 흑초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흑초에는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십니다. 요즘은 과일을 이용한 다양한 식초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자연 발효식초에 대한 건강 효과들이 많이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

흑초의 항산화력은 항산화비타민인 토코페롤 수준으로 뛰어나다고 합니다. 인간은 나이가 들수록 활성산소로 인해 노화가 되는데요. 일반 식초와 흑초의 항산화력을 비교한 실험에서 흑초가 뛰어난 효능을 발휘했다고 합니다. 흑초가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항암효과

2004년 일본 가자나와 의대 타나카 교수 연구팀의 발표에 의하면 흑초가 대장암을 비롯해 폐암, 유방암, 방광암, 전립선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흑초추출물을 투입한 결과 농도가 진할수록 모든 암세포 증식속도가 억제됐다고 하고요. 특히 대장암 세포 증식억제 효과가 뛰어났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및 개선

흑초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장병, 뇌졸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요.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때문에 뼈 건강을 돕고 간세포를 활성화해 피로감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체중 감량을 하시는 분들도 흑초를 많이 찾고 계십니다. 흑초는 체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비만과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흑초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여러 방송에서 백미 대신 현미가 몸에 이롭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흑초의 원료가 되는 현미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의 연동을 돕고 배변을 쉽게한다고 합니다. 또한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죠.

 

현미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훌륭하지만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현미의 배아 부분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으며, 혈당을 낮추기 때문에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현미를 발효시켜 만든 흑초는 현미와 식초의 장점을 고루 가지고 있다고 해요. 음식에 이용해도 되지만 물과 희석해 차처럼 마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노벨상을 수상한 식초연구가 한스 아돌프 그레브스 박사는 하루 100mg의 식초를 매일 섭취하면 평균 수명보다 남성은 10년, 여성은 12년 오래 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흑초는 일반 식초에 비해 미네랄은 3배 이상, 필수아미노산은 10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단맛이 있어서 차로 마시기에도 좋다고 하고요. 과일 발효 식초에는 없는 아미노산도 풍부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