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병아리콩 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 방법 알아보기

병아리콩은 중간 부분이 병아리 부리처럼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이집트콩, 칙피 등으로 불립니다. 일반 콩보다 조금 크기가 크고 불규칙한 모양이 특징인데요. 최근 방송에서 병아리콩 효능이 소개 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산지가 중동으로 지중해, 인도, 중앙아시아 등지에서 많이 섭취하고 있는데요.

 

 

우리 나라에서도 콩을 이용해 장을 만들어 먹듯이 중동에서는 후무스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한국의 된장과는 만드는 방법이 다르지만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보통 간 병아리콩을 레몬즙과 올리브 오일 등을 넣어 걸쭉하게 만들어 먹는데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혈관 건강

병아리콩은 다른 콩류에 비해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아마도 많이 들어 보셨을 성분일텐데요. 여성 건강 뿐만 아니라 항암작용 및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기 때문에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기 때문에 혈관 건강 및 심장병이나 고혈압, 당뇨 등 여러 성인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병아리콩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단으로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방송에서는 당뇨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에 주목했는데요. 병아리콩의 단백질은 복합탄수화물 구조로 혈당을 올리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준다고 합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동시에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은 지방 함유량이 낮고 칼슘 함량이 우유보다 높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의 섬유질은 장 운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풍부한 식이섬유

병아리콩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사과보다 약 4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L-아르기닌으로 불리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산화질소를 공급하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기관지염, 복부 팽장, 배변증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에 도움이 되며 우유보다 6배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장이 어린이의 뼈 건강을 비롯해 노인분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병아리콩에는 비타민C, 비타민E와 칼슘, 철분, 구리, 아연 등 천연 미네랄 함유량이 높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피부를 촉촉하고 투명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비타민E 성분은 항노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의 아르기는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 향상

병아리콩에 함유된 비타민B1, B6, C 성분은 피로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평소 감기가 자주 걸리는 분들이라면 병아리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병아리콩 효능에 대해서 살펴봤는데요.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갑작스런 위경련이나 복부 팽만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병아리콩의 식이섬유가 대장에서 분해되어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가스가 발생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관련글]

천기누설-병아리콩 다이어트,독 빼고 살 빼는 해독법,당뇨법,병아리콩 현미밥, 병아리콩 해독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