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6월 제철 해산물,어패류,생선

장어


장어에 풍부한 비타민 A는 성장과 생식, 저항력, 시력, 피부 등 두루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필수 영양소.

장어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이라서 혈관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는 것을 막아 궁극적으로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기여한다. 

또 장어는 철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과 골다공증을 예방하기도 한다. 그밖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B1, B2도 많이 들어 있다. 




소라


소라는 열을 내리게 하고 눈을 맑게 하며 노인들에게 최고의 영양식을 알려져 있다.

또 비타민B12를 충분히함유하고있어 빈혈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은 식품





참다랑어


참치는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으로 오메가3.. 비타민D..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 되어있다.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어 자라나는 아이들의 두뇌발육에 좋고 혈액순환을 돕는다.


다슬기


다슬기에는 아미노산과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경화나 지방간 등의 간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

또 칼슘이 풍부하여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에도 좋으며 성장기의 어린이들에게도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갑오징어


갑오징어에는 피로 해소에 효과가 있는 타우린 함량이 풍부하다. 

타우린 성분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억제하고,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 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전복


일반적으로 조개류에는 피로해진 신경을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조개류 중에서도 전복이 으뜸이다.

몸이 허약할 때 먹으면 기운이 나고 소변이 잘 나오고 황달, 방광염에도 효과가 있으며, 목이 타거나 가슴이 메이는 증세를 가라앉히고 간기능을 좋게 한다.




미더덕


미더덕에는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가 들어 있으며 EPA는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DHA는 학습기능 향상,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 저하, 항암작용, 노화 억제 등에 효과가 크다


우럭


우럭은 간기능을 높여주어 숙취해소에 좋다.

또한, 아미노산의 함량이 매우높아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조기


철분과 양질의 단백질및 무기질,비타민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다양한 영양소 덕분에 체력이 떨어진 사람의 원기 회복과 어린이 성장및 발육에 좋다.

 

농어


농어는 다른 생선에 비해서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은 낮은 편이며, 부드러운 식감을 갖고 있다. 

또 비타민 A·B·D·E와 같은 항산화 비타민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


민어


민어는 지방이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비타민, 칼륨, 인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 

따뜻한 성질로 설사를하거나 기운이없는 사람에게 좋다.


병어


위장의 기능을 왕성케 하는 효력이 있어 허약 체질에 유효하고 신체의 독을 배출한다.

또 성인병예방 및 뇌학습 발달 등의 건강기능 생리효과가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는 EPA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준치


준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고단백 식품으로 섭취하기에 좋다. 

특히 비타민 B1, B2 등 수용성 비타민이 풍부해 원기 회복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A, D, E도 상당히 많이 들어 있다.


삼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관속 노폐물 배출에 아주 탁월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또한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아주 좋다고 하며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바닷가재


필수아미노산(리신, 레이신, 메시오닌, 아르기닌, 아스파르트산,글루타민산등)이 풍부해 발육기 어린이에게는 아주 좋은 식품.

바닷가재는 지방량이 적기 때문에 맛이 담백하고, 알에는 세포를 활성화하는 핵산이 많이 들어있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관련글


2016/06/05 - [음식 상식] - 6월 제철 과일

2016/06/05 - [음식 상식] - 6월제철 채소/나물/야채

2016/05/02 - [음식 상식] - 5월 제철 해산물/어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