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정보

2월 제철생선,해산물



제철에 나오는 생선과 해산물은 그 맛이 뛰어나기도 하지만, 영양도 가장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제철생선과 해산물로 건강을 유지하세요~



청각


바다의 녹용이라 불리우는 청각.
청각은 그 생김새가 사슴의 뿔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입니다.

청각채, 또는 녹각채라고 불리우기도 하며 주로 파도의 영향이 적은 얕은 바다 속의 돌, 바위, 암석, 조개껍데기 등에 붙어 자생하는 식물 입니다.
청각은 녹용못지않은 효과가 있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청각은 아이들의 골격발육, 구충제, 빈혈개선, 피부개선 및 성인병 예방, 변비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시마


갈조강 다시마목 다시마과에 속하는 해초류.
다시마는 바위에 붙어 포자로 번식하며, 두께 2~3mm 정도의 두꺼운 잎을 가지고 있는게 특징 입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미역, 김 만큼이나 많이 먹는 해초류 중의 하나이며,
값도 싸고 특유의 감칠맛 때문에 말려서 육수용으로 많이 사용 합니다.

다시마의 효능으로는 쾌변도움, 피부노화 억제, 다이어트, 혈압조절에 효과가 좋습니다.




파래


해조류 중 항산화 효과가 가장 뛰어난 파래.
파래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각종 세균을 제거하고 치주염을 예방해 잇몸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파래는 빈혈, 흡연자, 폐질환, 간, 변비, 대장질환, 골다공증, 구취제거, 피를 맑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복


일명 바다의 황제라고 불리우며, 수심 5~50m 되는 온대지방의 깨끗한 바다의 암초지역에 흔히 자랍니다.
자산어보에는 '복어' , 본초강목에는 '석결명' , 순 우리말로는 귀처럼 생겼다고 귀조개라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살에서부터 껍데기까지 버릴게 하나도 없는 전복은 영양가가 높아 귀한식품으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보양식 하면 떠오르는 해산물로 임산부, 비만증, 간경화증, 피부미용, 자양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최고의 해산물 중 하나로 여겨지는 굴.
바다의 우유라 불리우며 영양가 높은 해산물로 유명 합니다.

굴은 빈혈, 성장발육, 자양강장, 생식기능 향상, 동맥경화 예방, 간 기능 향상,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관련글


황태


명태를 겨울에 밖에 널어 얼렸다 녹였다를 반복해 만들어 내는 일품 식제료.
그 자체만으로 훌륭한 간식이자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황태는 일반 생선보다 저지방이며 칼슘과 단백질을 비롯한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의 풍부한 건강식품.
간 기능향상, 숙취해소, 해독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압을 조절해 몸의 피로를 회복해 줍니다.



가자미


긴 타원형의 납작한 생김새를 하고 있는 생선으로 우리나라 전 연해에 분포하는 생선 입니다.
회, 구이, 찜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기는 국민생선.

가자미는 스트레스, 뇌 활성화,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복어


주로 대한민국 남부와 일본 중부 이남에 분포하는 고급어종.
독이있어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가 조리해야 하며, 이 독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먹게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음식으로서의 복어는 상당한 고급요리에 속하며, 전문 횟집이나 일식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숙취해소,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