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갱년기 좋은음식 9가지

갱년기란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안면홍조, 수면장애, 피로감, 불안감 우울증, 기억장애 등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노화에 따라 생식기능이 저하되고 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감하며 신체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됩니다.

주로 여성에게서 일어난다고 알려졌으나 비교적 최근 남성에게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혹은 젊은나이라도 난소등 생식기관을 적출받거나 장기간의 항암치료를 받은 여성에게서도 나타 나기도 합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1 - 칡


흙속의 진주라고 불리며 한방에서는 갈근이라고 불리며 옛 부터 부인병 치료 및 관리에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콩의 30배, 석류에 625배나 더 많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2 - 콩 


콩은 어느 누구에게나 유익한 음식이지만  특히 갱년기 여성이라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여성호르몬의 역할을 대신하며 갱년기 특유의 흥분 상태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콩속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단백질이 호르몬체계를 안정화시켜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콩류 식품은 현재 갱년기를 극복하는 식품으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3. 석류  


석류에는 갱년기 장애에 효과적인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스트레스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해서 갱년기에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우울증 증상을 개선해주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뿐만아니라 석류에는 안토시아닌, 타닌과 같은 항산화제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4 - 자두  


자두에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론 성분은 갱년기에 이로운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갱년기 여성이 섭취하면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5 - 크랜베리  


크랜베리에는 방광염의 예방을 도와주는 키나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키나산이 외부의 세균이 인체에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크랜베리를 자주 섭취하면 갱년기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6 - 우유  


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갱년기에 쉽게 나타나는 불면증과 우울증 증상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트립토판 성분은 기분을 상쾌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갱년기에 불면증을 겪고 있는 여성에게 효과가 좋습니ㅏㄷ.


갱년기 좋은음식 #7 - 배


배는 변비를 예방하여 주고 몸에 열을 내리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배의 찬 성질이 열을 내려줘서 안면홍조에 효과가 좋습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8 - 죽순


죽순은 정신을 맑게 해주고 수분을 보충하며 방광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갱년기 요실금에 효과가 좋습니다.




갱년기 좋은음식 #9 - 국화


갱년기가 되면서 머리가 빠지는 분들은 국화수가 효과가 있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 묽은 국화수를 미지근하게 하여 머리를 감으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고 만성 두통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말린 국화줄기를 끓여 그 물로 목욕을 하게 되면 신경통과 피부병에도 좋습니다.





관련글


2016/06/15 - [건강 정보] - 아로니아 효능, 강력한 항산화 식품!

2016/06/12 - [건강 정보] - 다시마 효능,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탈모에도 좋다

2016/06/07 - [건강 정보] - 아사이베리 효능, 소염 작용, 심혈관계 건강증진에 탁월한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