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박하차 효능 BEST5 및 부작용 살펴보기

요즘 건강을 위해 여러가지 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한 차들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박하차 효능 및 만드는 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하

박하는 예전부터 향신료와 약용으로 많이 쓰이던 식물입니다.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로 전초를 말려 사용하게 되는데요. 서늘한 성질로 폐경이나 심경, 간경 작용, 풍열 제거 및 간기를 잘 통하게 한다고 합니다.



박하



박하차 효능 #1 - 입냄새 예방 및 잇몸 건강

박하는 특유의 향 덕분에 입냄새를 예방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잇몸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잇몸의 붓기나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고요. 박하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입냄새 제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박하차 효능 #2 -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기관지 건강

박하는 혈관을 확장해 혈행을 개선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염증을 완화해 인후염이나 편도염 등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박하에 풍부한 멘톨 성분은 폐 건강에 도움을 줘 흡연자나 비염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박하차 효능 #3 - 피부미용

앞서 박하는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로인해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박하의 수렴작용으로 인해 모공을 건강하게 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박하차 효능



박하차 효능 #4 - 장 건강

박하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를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사, 구토, 위염, 복통 등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박하 특유의 향은 방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균 번식을 막는 살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박하차 효능 #5 - 통증완화 및 심신안정

박하는 염증을 개선해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입욕제로 박하를 이용하면 어깨결림이나 요통, 신경통, 근육통과 같은 통증을 완화 한다고 합니다. 또한 박하 성분이 피로를 풀어주어 심신을 안정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박하차 만드는 법

우선 박하잎을 깨끗히 씻고 물기를 제거한 후 채반에 널어 그늘에서 건조합니다. 박하잎이 바삭하게 마르면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되는데요. 뜨거운 물에 박하잎을 넣어 우려 마시면 됩니다.


박하차를 만들때는 너무 오래 우리지 마시고요. 2분 가량 우려내어 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박하차를 차게 드시고 싶을 때는 찬물에 우린 후 탄산수를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박하차



박하 부작용

박하는 성질이 서늘하고 매운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차가운 체질이신 분들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모유량이 적어질 수 있다고 하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박하차 효능 및 만드는 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차이기는 하지만, 섭취하시기 전에 부작용을 한 번 살펴보고 섭취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감자 다이어트 효과 및 식단, 주의해야할 점은?

유기농 무농약 차이점, 현명한 유기농 식품 구입 방법은?

비타민제 복용, 엇갈리는 의견 도대체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