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먹기만 해도 간 해독해 주는 매실 효능

특별히 힘든 일은 하지도 않았는데 하루 종일 피곤하다거나 아침에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엄지의 제왕'에서는 간 담즙 지키는 식품으로 매실을 꼽았는데요.




매실은 먹기만 해도 간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엄지의 제왕'에서는 실제 참여자를 모집해 10일동안 솔루션을 진행했습니다. 참여자들의 결과도 상당히 개선되서 놀랐는데요. 오늘은 간 해독에 좋은 매실 효능을 한 번 알아 보고, 어떻게 섭취하면 좋은지도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매실 효능

먹기만 해도 간 독소를 빼는 음식은 매실입니다. 매실은 6월이 제철이라고 하며, 유기산 성분과 피부르산, 피크르산 성분이 독성 물질 배출과 손상된 간 효소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고려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논문에 따르면 매실을 매일 섭취하면 피로도 개선과 간 해독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매실은 신맛이 있으며, 독이 없고, 열과 가슴앓이를 없애주며, 혈맥의 기운을 도와 피로를 해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매실의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은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한다고 하는데요. 배탈이 났을 때 매실액이 도움이 되는 이유는 카테킨산 성분이 살균과 장 염증을 완화 한다고 합니다.


매실 섭취는 어떻게?

평소 우리가 자주 먹는 매실 초절임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매실 초절임은 아침에 반찬으로 꼭 먹어주면 되고요. 매실 해독 주스는 저녁 식사 후 마셔 주면 됩니다. 자세한 식단은 아래를 참고 하세요.





매실 해독 주스 섭취시 주의사항

매실 해독 주스에는 식초가 들어가기 때문에 산도가 높습니다. 때문에 평소 위염이나 속 쓰림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농도를 조절해 연하게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은 식전보다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식단 유지가 어려웠지만 3~4일 정도 되면 적응이 되어 식단을 유지하기 수월하다고 합니다. 매실 외에도 독소 운반을 하는 일꾼인 해산물 단백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육류 보다는 타우린이 풍부한 해산물을 섭취해 주세요.


매실, 약이 되게 먹는 법

왕예문 전문의는 변비가 심한 사람은 매실 발효액을 찬물에 타서 마시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장염이나 설사가 심할 땐 따뜻하게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물과 매실액 비율은 5:1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매실액을 만들 때 공식 비율이었던 1:1 보다 매실1 : 설탕0.7 비율로 했을 때 발효율이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 비율로 했을 때 구연산과 비타민 농도가 높아 진다고 하니 비율을 참고 하세요!





혈압이 높은 분들은 매실 발효법을 달리 해야 하는데요. 혈압이 높을 때는 매실초를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매실초는 매실 500g, 설탕 500g, 발효 식초 500ml를 섞어 2~3개월 실온에서 숙성한 다음 매실을 걸러 내고 냉장 보관 하시면 되겠습니다.





매실초는 산이 더 높기 때문에 소주 반 컵 정도 섭취가 적당 하다고 하고요. 매실초 소주 반 컵에 물 2~3배(최대 5배)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위가 약한 분들은 물의 양을 늘려서 연하게 타서 드세요!(물7:매실초1~물10:매실초1)




매실초는 하루에 한 번에서 최대 2~3회 정도 양을 늘리는 것을 추천하고요. 꾸준히 섭취하면 구연산 덕분에 혈압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매실잼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뇨는 설탕에 민감하기 때문에 설탕을 배제해야 하는데요. 매실잼을 만들때는 설탕 없이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매실은 초록 매실이 아닌 잘 익은 황매실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공복에 매실초나 발효액 섭취를 삼가 하시구요. 식후에, 저녁 보다는 낮에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과와 오렌지는 매실과 상극이니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간 해독 스트레칭



마지막으로 간 해독을 위한 스트레칭입니다. 매실과 함께 평소 스트레칭으로 간 건강을 지켜 보세요. 지금까지 먹기만 해도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매실의 모든 것을 알아봤는데요. 이제 매실이 제철인 만큼 한 번 따라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관련글]

술먹고 토한뒤 대처법은?

간수치 내리는법, 음식으로 관리하기

간 해독에 좋은 음식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