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개는 '청미래덩굴'이라고도 불리며 뿌리는 '토복령'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오늘은 망개뿌리효능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아마도 망개잎으로 차를 우려 먹거가 망개떡을 드셔보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망개뿌리는 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탁월한 해독작용으로 현대인들에게 여러보로 유용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망개뿌리는 성질이 평하고 심장과 위장의 기능을 완성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며 속이 답답하고 더부룩할 때 섭취하면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망개뿌리의 탁월한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의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평소 소변을 편히 못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와함께 다이어트, 당뇨, 고혈압, 항암, 매독, 임질, 악창, 간염, 방광엽, 치질, 감기몸살,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망개뿌리효능 살펴 보겠습니다.
간질환 개선
망개뿌리의 가장 탁월한 효능입니다. 간염을 비롯해 간경화, 지방간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망개뿌리와 백화, 사설초, 헛개나무를 물 2리터에 각각 30g 씩 넣어 약한 불에 달인후 하루 3회 씩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해독 작용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해독 작용이 탁월하다는 의미입니다. 망개뿌리는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망개뿌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중금속을 배출하고 특히, 수은 중독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망개뿌리 달인물을 10일 정도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수은 중독의 경우 신장염을 비롯해 방광염, 피부염 등으로 나타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장 건강
평소 설사를 자주 하거나 변이 묽은 분들은 망개뿌리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식후 속이 답답한 경우 망개뿌리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뇨와 부종
소변을 보는 것이 불편 하신 분들 역시 망개뿌리를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망개뿌리가 비장을 튼튼하게 해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인데요. 탁월한 이뇨 작용은 몸의 부종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와 고혈압
망개뿌리에는 루틴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벽을 강화 한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관이 튼튼해지며 혈관계 질환인 고혈압 및 당뇨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망개뿌리효능 한 번 살펴봤는데요. 다음으로 망개뿌리를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복령 차 만드는법
토복령15~30그램을 물1.8리터에넣고 쎈불로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 주시면 되는데요. 완성된 토복령차는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시면 되겠습니다.
토복령주담는법
뿌리를 깨끗이 씻은 토복령을 말립니다. 이렇게 말린 토복령을 용기에 담아 30도 이상의 소주를 넣어 줍니다. 이후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 후 토복령을 건져내고 복용 하시면 되는데요. 아침, 저녁 소주잔 1~2잔 정도 섭취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토복령과 멥쌀, 대추를 함께 달여 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망개뿌리 부작용
평소 아랫배가 찬 분들이나 맥이 약한 분들은 과도한 섭취를 주의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이 약한 분, 소변을 참지 못하는 분, 요실금이 있는 분, 몸이 허하고 냉한 분, 정액이 차고 묽거나 새는 남성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가 허해 자궁 하수와 같이 장기가 아래로 처지는 증상이 있는 분, 몸의 수분이 부족해 입이 바짝 마르는 분, 음기가 허한 분들도 섭취를 삼가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