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갈대뿌리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갈대뿌리는 일명 노근 혹은 위근, 순간룡, 노모근 노두 등으로 불리며 약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갈대를 약용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생소할 수 있겠지만 예로부터 귀하게 쓰이는 약초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갈대뿌리효능 및 부작용을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평소 숙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목하셨으면 좋겠네요.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갈대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 번 살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갈대 뿌리 효능



한방에서 말하는 노근은 갈대뿌리를 이야기 합니다. 참고로 줄기는 노경, 잎은 노옆으로 불리는데요. 이뇨작용 및 소염 해독, 진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 보호


갈대 효능



갈대뿌리효능 중 주목 받는 효능이 간 보호입니다. 간을 보호새 숙취를 없애준다고 하고요. 물가에 갈대가 많은 이유가 물의 정화작용을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해독작용


갈대뿌리 효능



갈대뿌리는 해독작용이 매우 강력하다고 합니다. 농약중독, 식중독, 알콜중독, 중금속중독, 방사능중독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치매예방


갈대뿌리



갈대뿌리는 뇌의 혈액순환을 돕고 기억을 저장할 때 필요한 물질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갈대뿌리에는 파라큐마틴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티콜린 분비를 활성화 하고 신경 전달 물질을 파괴하는 물질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혈관건강


갈대뿌리효능



갈대뿌리효능 중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혈액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혈관 관련 질환인 동맥경화나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갈대효능



혈액 속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내장비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주름의 원인인 엘라스티아제 효소와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에 관여하는 타이로신아제 효소 작용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살균 및 탈수 완화


갈대 뿌리 효능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갈대뿌리를 처방했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 탈수 증상이 나타날 때 갈대뿌리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이와함께 가슴답답함, 위열구토, 소갈증상, 갈증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갈대 효능



지금까지 갈대뿌리효능 한 번 살펴봤는데요. 복용할 때는 물 1.5L에 깨끗이 씻은 갈대뿌리를 넣어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달입니다. 이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물은 냉장보관 하면 되는데요. 하루 두 세 번 종이컵 2/3 가량을 따뜻하게 데워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주의할 것은 오염 되지 않은 깊은 산속 강가나 냇가에서 채취한 야생 노근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길거리에 있는 갈대뿌리는 오염 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갈대뿌리 부작용은 특별히 없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다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섭취 전 충분히 알아 보시고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모시잎효능 칼슘,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부작용은?

잎새버섯효능, 항암 효과 외에 여러 유용한 효능들

접골목효능 뼈 건강 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좋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