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밀크시슬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밀크시슬은 허브과 식물로 한국에선 흰무늬엉겅퀴라 불립니다. 밀크시슬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산모가 젖이 잘 나오도록 하기 위해 먹었다고 해서랍니다. 그만큼 안전한 식물로 밀크시슬의 실리마린 성분을 처방하기도 하며, 한방에서도 약재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밀크시슬 효능 한 번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음식이나 약재로 사용되어 온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2000여 년 전부터 간 건강을 위해 섭취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봄에 어린 순을 데쳐 된장이나 초고추장에 무쳐 나물로 먹습니다. 가을에는 줄기와 잎, 꽃, 뿌리를 말려 약재로 사용했죠.

 

 

밀크시슬 효능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 바로 '실리마린'입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강력한 산화방지제로 간 세포막을 보호해 독성물질이 간세포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돕는다고 하고요. 이와함께 간 세포 재생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로회복

앞서 밀크시슬은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간의 기능 중 피로회복은 빼놓을 수 없는 기능입니다. 밀크시슬은 체내 에너지 대사와 생성을 돕는 5가지 비타민 B, 비타민 C가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와 짜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건강

밀크시슬 효능 중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을 비롯해 간암, 간해독, 간세포 보호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실리마린 성분은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도와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담석, 요석을 없애고 알코올을 분해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약물 등으로 인한 비알콜성 지방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지방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밀크시슬은 간암 위험요소들을 억제한다고 하는데요. 한국 암 사망률 원인 2위가 바로 간암이라고 합니다.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간암 발병률이 1위라고 하네요.

 

 

밀크시슬의 실리마린은 여러 연구를 통해 간암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미국 통합암학외에서 선정한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식이보충제에 밀크시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도 밀크시슬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따고 해요.

 


항산화 작용

밀크시슬의 실리마린은 유해 활성산소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 유도지질의 산화를 예방하고 황달, 담낭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인병

밀크시슬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밀크시슬에 함유된 타라카스테린 아세테이트, 스티그마케롤, 알파&베타 아말린 등 성분은 어혈을 없애주고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밀크시슬에는 면역글로블린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피부암 및 피부노화 예방

콜로라도 대학 암센터의 발표에 따르면 밀크 시슬 추출인 실리비닌 성분이 피부암과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실리비닌은 자외선 A 방사선으로 돌연변이가 된 피부세포를 죽이고 자외선 B 방사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여드름 치료

밀크시슬에 함유된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은 여드름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밀크시슬의 비타민은 호르몬 생성을 담당하는 장기를 정화해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감소 시킨다고 하고요. 우리 몸의 노화와 주름을 늦춰주며 피부를 깨끗하고 부드럽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

밀크시슬에 함유된 활성 성분이 혈당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은 합병증이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당뇨 치료를 위해 밀크 시슬을 섭취한다면 우선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앞서 말씀드린 밀크시슬 효능 중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밀크시슬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혈액 순환을 돕고 지방 클라크로 인해 혈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생리 및 변비

밀크시슬은 복부 혈액순환을 도와 복부 통증 및 복부 팽만 증상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특시 생리 문제와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밀크시슬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밀크시슬 효능 한 번 살펴 봤는데요.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흡수가 쉽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 B 등 다양한 비타민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밀크시슬 하루 적정 섭취량은 130mg 정도이며, 정으로된 제품으로 섭취하면 하루 3정 정도라고 합니다.

 

[관련글]

노화 방지를 위한 성장호르몬 늘리는 방법

노화 예방에 좋은 음식

먹기만 해도 간 해독해 주는 매실 효능

황기 효능 베스트6 및 도움이 되는 효능들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