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원인으로는 열이나 저온, 운동, 햇빛, 스트레스, 허리띠 등으로 인해 피부에 지속적인 자극이 생겼을 때, 샤워할 때 갑작스런 온도변화, 알레르기, 화장품 같은 화학물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알러지는 꽃가루가 될 수도 있고 동물의 비듬, 곰팡이, 벌레, 견과류, 생선, 조개류, 유제품, 콩류, 식품첨가물, 페니실린, 아스피린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생겨난 두드러기 응급처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원인이 다양한 만큼 해결 방법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보통 두드러기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대로 해독하지 못해서 면역기능 혼란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단순한 두드러기는 금방 없어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피부에 생긴 흔적도 수 시간 안에 정상적으로 돌아오기때문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하지만 두드러기가 수일간 지속되거나 너무 가려워 잠을 이룰 수 없을 때,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 하다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새로운 약을 복용하거나 벌레에 쏘인 뒤 두드러기가 나타나면 바로 전문의에게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두드러기 응급처치 방법
빨갛게 발열되어 올라온 두드러기는 온도를 낮춰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지근한 물로 씻어주면 간지럼증도 완화 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 수건으로 닦기 보다는 물기를 자연 바람에 말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냉찜질이나 꿀, 알레에베라 등을 소량 발라 주는 것도 증상을 완화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체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두드러기와 간지럼증이 동반된다면 손톱으로 환부를 긁지 않도록 해주셔야 하는데요. 손톱에 있는 세균 때문에 2차 감염이 될 수 있으니 손으로 긁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두드러기가 나타났을 때 우선은 긁지 않고 얼음 찜질로 가려움증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계속 참기 힘들기 때문에 얼음 팩을 환부에 찌질 해 주어 응급처치를 합니다. 얼음 찜질은 부기와 가려움 증상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가 환부에 손을 대면 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열이 오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이나 시원한 물로 샤워 하는 것으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데요. 열감을 식혀줄 수 있기 때문에 증상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두드러기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두드러기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응급처치는 말 그대로 응급처치일 뿐 꼭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