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 머리가 아픈 원인은 간에서 아세트 알데히드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산소가 부족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두통이 나타나게 되는데 분해 능력에 따라 숙취가 없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라면 다음날 상당히 고생하죠.
오늘은 술먹고 머리아플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하는데요. 음주 후 두통은 탈수로 인한 두통이기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가끔 음주 후 두통 때문에 두통약을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는 꽤 위험할 수 있으니 두통약은 복용하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진통제에 함유되어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과 간에서 나오는 효소가 만나면 간세포를 파괴하는 독성물질로 바뀐다고 해요. 타이레놀과 같은 두통약은 간경화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하니 두통약은 삼가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술먹고 머리아플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잠을 푹 자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텐데요. 상황이 여의치 않은 분들은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들을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반신욕 하기
앞서 음주 후 두통은 산소 부족이 원인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따뜻한 물로 샤워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뇌에 산소를 많이 공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반신욕은 알코올과 노폐물, 독소 등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너무 뜨거운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이 좋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음료
한국인은 술을 많이 마시는 만큼 숙취해소 음료들도 그 종류가 많이 있습니다. 한 방송에서 효과가 없는 숙취해소 음료들을 비판한 게 생각나는데 아무래도 자신에게 잘 맞는 숙취해소 음료를 정해 놓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숙취해소 음료 같은 경우에는 사람에 따라 맞는 정도가 다르더라고요.
칡즙
칡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인 카테킨은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위를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음주 후 속이 울렁 거리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 역시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녹차는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을 억제하고 피부 진정,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남성이나 여성 모두 추천 드릴 수 있는 숙취해소 음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료
아마 숙취로 고생을 많이 하신 분들이라면 자신만의 술깨는 음료들이 있을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바나나우유가 잘 맞는 편인데요. 친구들에 따라 초코우유, 스포츠음료, 토마토 음료 등 굉장히 다양하더라고요.
꿀물
술먹고 머리아플때 가장 많이 드시는 음료는 아무래도 꿀인 것 같습니다. 전통적인 방법이지만 효과가 굉장히 좋다고 생각되는데요. 저도 꿀이 있다면 다른 음료보다 먼저 마시는 편입니다.
콩나물 및 북어국
숙취해소를 위해 가장 보편적이고 효과가 좋은 음식이지 싶습니다.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 음료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죠. 두 음식 모두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개인적으로는 북어국이 더 맞는 것 같네요. 실제 이들 음식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가 검증된 음식들입니다.
지금까지 술먹고 머리아플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숙취는 휴식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한 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