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검정깨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검정깨는 대표적인 블랙푸드 중 하나로 단백질을 비롯해 탄수화물, 비타민 A, B1, B2,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주요 지방산으로 올래 산 40%, 리놀래산 44%, 팔 미트산 49%가 함유된 반건 성류인데요. 오늘은 검정깨 효능 및 부작용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말에 검정깨 서말만 먹으면 황소도 이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한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특히 블랙푸드는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죠. 때문에 검은깨를 비롯해 검은콩 등 블랙푸드를 많이 섭취하고 계십니다.

 

 

두피건강 및 탈모예방

검은깨 하면 역시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효능이 바로 두피 건강과 탈모예방일 것입니다. 검정깨에는 케라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모발과 두피의 영양공급원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탈모를 예방하고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 것인데요. 동의보감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검은깨 기름을 머리숱이 없는 두피에 바르면 머리카락이 자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항암효과

블랙푸드의 항암효과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검정깨에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대표적인 항암 성분이라고 해요. 리그난은 강력한 항산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세포를 억제한다고 하고요. 검정깨에 함유된 비타민 E와 복합적으로 작용해 항암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및 개선

정정깨에는 레시틴과 리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들 성분은 우리 몸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성인병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기 때문에 검정깨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혈관 질환인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검정깨에 풍부한 비타민 E는 노화를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가 칙칙하고 탄력이 없는 피부 세포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준다고 하고요. 기미 잡티 등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뇌 건강

검정깨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레시틴 성분은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노인성 치매환자들에게 검정깨가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검은깨에는 칼슘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검은깨를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해요. 우유에 비해 11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고요. 어린이 뼈 건강, 어르신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눈 건강

검정깨에 풍부한 비타민 B는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 눈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변비 예방

검정깨에는 섬유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풍부한 섬유질은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산모 건강

검정깨는 예로부터 출산 후에 약으로 많이 섭취했다고 합니다. 검정깨를 볶아 가루를 내어 섭취하면 좋다고 하고요. 특히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검정깨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 제거

검정깨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채네의 염증 및 나트륨 등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또한 나트륨 배출로 인해 부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검정깨 효능을 알아봤는데요. 검정깨는 찬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차고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은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과다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검정깨는 소양인 체질 음식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