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개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살펴보기

개복숭아는 생과로 먹기도 하지만 신맛이 강해 액기스나 과실주, 청으로 담가 먹는다. 한방에서는 약용성분이 뛰어나 다양한 질환에 이용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개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본다.

기관지 건강

개복숭아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 기관지 건강이다. 이는 개복숭아에 함유된 비타민B17인 아미그랄딘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배출한다고 한다. 이로 인해 가래나 잦은 기침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한다.

혈액순환 효과

개복숭아에는 비타민, 칼륨, 미네랄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들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고 혈관 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한다. 이로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며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 여러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한다고 한다.

피부 미용 효과

개복숭아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C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이다. 비타민C는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개복숭아에는 펙틴과 수분이 풍부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고 한다.

변비 개선 효능

앞서 말씀드린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로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장운동이 활발해지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 및 숙변을 제거한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펙틴 성분이 장 내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출 하기 때문에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간 기능 개선

개복숭아에는 여러 항산화 성분을 비롯해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다. 아스파라긴산은 간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간 기능 개선 및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평소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이라면 개복숭아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한다.

노폐물 배출

펙틴 성분이 장 내 유해물질을 배출하고 아스파라긴산과 구연산은 우리 몸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을 배출한다. 특히 흡연으로 인해 쌓인 니코틴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한다.

면역력 강화

개복숭아에는 각종 비타민 성분을 비롯해 구연산, 아스파르트산 등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로 인해 면역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라면 개복숭아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신경 안정 효과

개복숭아 효능 마지막은 신경 안정 효과다. 개복숭아에 함유된 아미그달린 성분은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평소 불면증이 있는 분들은 신경 안정 효과로 인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개복숭아 부작용

개복숭아의 이로운 성분인 아미그달린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중독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어떤 음식이든 과도한 섭취는 독이 된다. 그리고 개복숭아 역시 복숭아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