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편도선 부었을때 대처법 및 좋은 음식 알아보기

편도선이 심하게 부었을 때는 침 삼키는 것도 어려운데 심한 경우에는 수술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편도선이 붓는 가장 큰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우리 몸으로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일차 방어선인 편도선이 붓게 된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피로와 스트레스가 있다.

 

 

편도선 부었을때 대처법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주의 환경이 중요하다고 한다. 집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이용해 습도를 올려주는 것이 좋은데 건조한 환경에서 마른기침은 편도선염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한다.

특히 충분한 휴식으로 몸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수시로 물을 마시면서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한다. 이때 찬물 모다는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편도선염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편도선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강 소독제로 목을 소독해주면 통증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면역력 강화를 위해 예방하는 것.

 

편도선 부었을때 좋은 음식

목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은 도라지. 한방과 민간에서는 목이 아플 때 도라지를 처방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특히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편도선이 부었을 때 도라지 차를 마셔 보도록 하자.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과일로 배가 있다. 배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한다. 또한 배의 유기산과 비타민, 아미노산은 피로회복을 돕는다고 한다.

 

매실은 한국인의 국민 감기 상비약으로 쓰일만큼 좋은 식품이다. 갈증을 해소하고 살균 및 해독작용이 뛰어나 편도선염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무 역시 편도선 부었을때 좋은 음식이다. 해열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좋다고 한다. 목이 간질간질하고 붓는 증상이 있다면 무를 갈아먹으면 좋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맥문동이 있는데 맥문동 역시 기관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마른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편도선 부었을때 주의 사항

편도선은 기관지에 있는 기관인 만큼 술, 담배는 당연히 금해야 한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이나 가공식품 등은 목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견과류나 커피, 초콜릿 같은 음식들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