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기침 멈추는법 6가지 알아보기

기침은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체내 바이러스를 배출하는 방어 반응이다. 하지만 잦은 기침은 너무나 괴로운 것이 사실이다. 오늘은 이런 기침 멈추는 법을 알아본다.

 

 

1. 따뜻한 물 마시기

기침을 많이 하면 목이 건조해지고 건조한 목은 심한 기침을 유발한다. 이때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목에 수분이 공급되어 기침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뜻한 물을 천천히 마시면 따뜻한 김으로 인해 목의 가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몸도 따뜻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차가운 물이나 음료는 목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2. 기관지에 좋은 음식 섭취

모과차, 도라지, 배, 무, 생강, 꿀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모과는 기침감기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폐기능을 강화하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무를 갈거나 채 썰어 꿀로 재웠다가 그 물을 수시로 마시면 기침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혹은 꿀 한 스푼을 먹는 것도 좋다고 한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꿀은 소아용 기침 시럽과 동일하거나 그 이상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독일에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 아이에게 꿀 한 두 숟갈을 주는 민간요법이 있다.

 

3. 혈자리 지압

한방에서는 척택과 공최, 천돌 세 혈자리를 지압해주면 기침과 천식, 가래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척택은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렸을 때 접히는 부분 중 바깥쪽을 눌러 쑥 들어가는 자리이다. 척택을 지압할 때는 강하게 지압하고 작은 원을 그리듯 바깥쪽을 향해 눌러준다.

 

 

공최는 팔을 구부렸을 때 접히는 부분에서 네 손가락 마디 정도 내려간 후 엄지손가락 쪽으로 약간 바깥 방향에 위치한 혈자리이다. 마찬가지로 강하게 눌러주면 기침을 멈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천돌은 쇄골 사이에 파인 곳으로 기침뿐만 아니라 가래, 인후통 등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한방에서는 기침 멈추는 법으로 이런 혈자리를 지압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4. 적정 습도 유지하기

우선 집안의 나쁜 공기를 환기시켜주고 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기침은 공기 중의 오염물질이 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참고로 환기 중에는 공기청정기를 끄고 창을 닫고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5. 마스크 착용하기

외출을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는 외부의 각종 유해물질이 기관지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준다. 하지만 집에서도 기침이 심하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6. 허브 이용하기

로즈메리, 아로마 향 등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로즈메리는 만성기침을 비롯해 감기,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에 좋다고 한다. 로즈메리 생잎을 흔들거나 손으로 만져 향을 맡으면 좋다고 하며 아로마 향이나 초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고 한다. 또한 로즈메리를 말려 차로 마셔도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