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설사 멈추는법 정리

설사는 과음이나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너무 찬 음식, 상한 음식이나 잘못된 약 섭취 등 원인이 다양하다. 선천적으로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분들은 설사를 자주 하게 되는데 설사 멈추는 법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1. 금식

만약 복통, 설사가 심하다면 잠시 금식을 해보는 것도 좋다고 한다. 금식을 하는 동안 배를 따뜻하게 하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설사가 멎고 허기가 느껴지면 가벼운 미음을 섭취하는 것을 시작으로 조금씩 식사 하도록 하자.

2. 배를 따뜻하게

설사는 장이 좋지 않을때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배에는 여러 장기들이 모여 있어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고 배에 찜질팩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3. 매실차 마시기

매실은 소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매실에 함유된 구연산 성분은 설사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죽여주며 우리 몸의 해독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참고로 설사에는 청매실보다 황매실이 좋다고 한다.

 

4. 미음이나 흰죽 마시기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우리 몸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간다. 우리 몸의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면 기력이 떨어지게 되며 이때 흰 죽이나 미음을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자극이 덜한 음식을 섭취해 뱃속을 진정시킬 수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설사 멈추는법을 살펴봤는데 평소 설사를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꾸준한 운동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설사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평소 탄수화물이나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급격하게 혈당을 올리며 인스턴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장내 유해균 수를 늘린다고 한다. 이로 인해 내장 비만이 생길 수 있으며 장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