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생리전 배아픔 원인 및 예방법 알아보기

여성분들은 생리를 앞두고 배가 무겁고 아픈 느낌을 한 번쯤은 느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생리전 배아픔 원인 및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전 복통은 사람에 따라 생기는 분들도 계시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원인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호르몬이나 스트레스 등 아주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어느 하나를 특정 짓기 힘들다고 합니다.

 



생리전 배아픔 원인으로는 생리가 발생하는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생리는 난자가 수정, 착상되지 않을 때 착상을 위해 준비된 조식을 밖으로 배출하고 배란을 준비하는 것인데요.

 



이때 두 종류 호르몬이 작용한다고 합니다. 하나는 난포호르몬과 다른 하나는 황체호르몬이라고 하는데요. 생리 때가 되면 황체호르몬이 다량으로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호르몬이 다량으로 분비되면 여러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복통 역시 그 중 하나에 해당하고요. 만약 생리 전부터 생리 중반까지 복통이 지속된다면,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 균형애 깨져 있거나 과도하게 분비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다음 생리전 배아픔 원인으로는 질병의 가능성인데요. 생리 전후로 복통이 너무 심하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자궁내막증은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이 자궁내막이 아닌 곳에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생리혈이 난관을 역류해 복강에 고이게 되는데요. 이때문에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궁내막증은 항문과 질 안쪽에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복통과 함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을 방치하면 자궁, 난소를 적출해야 하는 중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전 배아픔 예방 방법

우선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자궁 주변이 차가워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 배와 손, 발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세요.

 

 

다음으로 복통이 발생하면 자세를 바로잡아 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건데요. 올바른 자세를 통해 혈액순환을 개선하면 복통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페인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채소위주의 식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합니다. 올바른 식생활로 복통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생리전 배아픔 원인 및 예방법을 살펴봤는데요. 평소 생리 전후로 복통이 있는 분들이라면 오늘 알아본 내용들을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생리전 가슴통증 원인

검은생리혈 원인과 예방법 살펴보기

생리 덩어리혈 원인 및 개선 방법